지자체가 지역대 육성 RISE 사업 부산·경남, 협력 모델 먼저 만든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근 시가 주최한 부산지역 대학 총장 간담회. 부산시 제공 최근 시가 주최한 부산지역 대학 총장 간담회. 부산시 제공

정부가 지역 대학 지원사업 예산을 대폭 지방자치단체에 이관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에 부산, 경남이 시범 지역으로 선정됐다. 2025년 전국 지자체가 지역 대학 지원 예산을 관리하기 앞서 부산, 경남은 선제적으로 지자체와 대학의 협력 모델을 만들어가게 됐다.

교육부는 8일 “부산·경남·경북·대구·전남·전북·충북 7곳을 RISE 사업 시범 지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RISE 사업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지역 대학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체계다. 중앙정부가 아니라 지자체가 주도해 지역 특색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고 취·창업을 도와 지역에 정착하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지원 사업이다. 윤석열 정부의 ‘지자체에 지역 대학 교육 예산을 이양하겠다’는 방침에 따라 올해 시범 지역부터 운영을 시작해 2025년 전국으로 사업이 확대된다. 지난달 비수도권 시·도 14곳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지역을 공모한 결과 세종시를 제외한 13곳이 신청했고 7곳이 선정됐다.

부산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청 조직에 지산학협력과를 운영하고 지산학협력센터를 운영해 온 점이 시범 지역 선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과 경남은 RISE 시범 지역 선정 덕분에 LINC(산학협력 선도대학), RIS(지역혁신), HiVE(전문직업교육), LiFE(대학평생교육), 지방대 활성화 사업 등 현재 교육부가 주도하는 대학 지원 사업 예산의 일부를 교육부로부터 넘겨받아 각 지역 대학을 관리하게 된다. 또 고등교육 혁신특화지역으로 지정돼 규제 특례도 받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기업, 인력 등 자원이 모여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RISE 사업을 통해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