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지 이어 칭다오까지… 중국 하늘길 더 넓어진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에어부산 중국 노선 잇달아 재개
장자제·시안 노선도 재운항 검토

공휴일인 지난 1일 오전 부산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청사가 탑승 수속을 하려는 이용객들로 붐비고 있다. 부산일보DB 공휴일인 지난 1일 오전 부산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청사가 탑승 수속을 하려는 이용객들로 붐비고 있다. 부산일보DB

일본과 동남아 여행 붐에 힘입어 중국 하늘길도 활짝 열린다.

에어부산은 “9일부터 부산-칭다오 노선 운항을 재개하고, 옌지행 노선도 주 2회로 증편 운항한다”고 밝혔다. 중국 노선 재개로 올 초 일본과 동남아 노선 활성화로 시작된 실적 상승세를 하반기까지 이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9일 재개되는 에어부산 부산-칭다오 노선은 지난 1월 정부 방역 지침에 따라 운항이 중단됐다. 2개월 만에 재운항되는 칭다오 노선은 매주 목요일 주 1회 운항한다.

에어부산은 앞서 지난 1일에는 2020년 3월 운항이 중단되었던 부산-옌지 노선도 3년 만에 재개한 바 있다. 현재 주 1회 운항 중인 옌지 노선은 이달 중순부터 주 2회로 증편한다.

이 같은 노선 확대는 정부가 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 PCR 검사 의무와 중국발 항공편 인천공항 입국 일원화를 해제한 덕분이다. 중국도 이에 상응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중국 도착 후 PCR 검사를 3일부로 폐지했다. 양국 간 하늘길이 점차 확대되는 분위기다.



여기에 국토부도 “3일 코로나19 이전 체결한 한·중 간 항공협정상 운수권 수에 따라 양국의 항공 노선을 증편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혀 힘을 보탰다.

에어부산은 추가로 하계 운항기간(3월 말~10월 말) 보유 중인 운수권을 활용해 부산-장자제, 부산-시안 노선과 운수권 자유화 지역인 싼야 노선 등의 재운항을 검토 중이다.

옌지와 장자제는 유명 관광지인 백두산과 장자제로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노선이다. 시안 역시 병마용 등 중국 대표 관광지이면서도 국내 주요 기업의 반도체 공장이 소재하고 있어 관광과 상용 수요 모두 풍부하다.

코로나 이전 에어부산은 중국 노선만 김해공항 6개(옌지·장자제·시안·칭다오·하이커우·싼야), 인천공항 2개(닝보·선전)를 보유해 월 300편 운항했다. 월 탑승객만 4만 명에 달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그간 부산과 중국을 오가는 직항 노선이 없었는데 점차 하늘길을 열 수 있게 되어 지역민들의 항공 교통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에어부산이 중국 인기 노선의 운수권을 보유하고 있어 중국 노선이 활발히 재개된다면 더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에어부산이 이달 3년 만에 재개한 부산-옌지 노선을 증편하는 등 중국행 노선을 확대하고 있다. 에어부산 제공 에어부산이 이달 3년 만에 재개한 부산-옌지 노선을 증편하는 등 중국행 노선을 확대하고 있다. 에어부산 제공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