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박형준 부산시장에 “일본 반성 덮어놓고 가는 건 용기 아니야”

김형 기자 m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강제징용 해법 ‘국익 결단’ 발언
야권 등 부산시청 앞서 기자회견

시민단체 회원들이 9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박형준 시장의 강제징용 해법 관련 발언과 관련해 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정대현 기자 jhyun@ 시민단체 회원들이 9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박형준 시장의 강제징용 해법 관련 발언과 관련해 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정대현 기자 jhyun@

박형준 부산시장이 SNS를 통해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국익을 위한 결단”이라고 공개 지지한 데 대해 관련 시민단체와 야권을 중심으로 반발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강제징용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부산시민 평화훈장 추진위원회'는 9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시장이 페이스북 글에서 언급한 ‘용기’에 대해 “가해자 일본이 반성할 생각이 없으니 덮어놓고 가자는 것을 용기로 포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시장이 강조한 ‘국익’에는 “또 일본에게 면죄부를 쥐어 주며 얻은 대한민국의 미래는 국익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미래청년기금은 나라를 팔아먹는 친일파 장학생을 만들어 낼 것이다. 또 박 시장이 언급한 청년 혜택의 경우 민족 자존심을 팔아먹고 받은 혜택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대법원 판결을 무시할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의 국익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국가와 부산의 자존심을 버려 가면서까지 얻으려는 국익이 대체 무엇인가”라고 말했다. 또 “최근 시민 안전을 위협한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대심도) 붕괴 사고 늑장보고 등 시정이 난맥상을 보이는데, 박 시장은 정치평론가처럼 중앙 정치판에 숟가락이나 올리려 하고 있다. 시정에 더 집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지난 8일 페이스북에 '새 정부에 의한 새로운 강제동원 해법은 주권과 국익 차원에서 내린 용기 있는 결단으로 평가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에서 가장 무서운 정치적 딱지가 ‘친일’이라는 손가락질임을 감안할 때 국익을 위해 독배를 마시는 용기를 보여 준 것'이라고 평했다.


김형 기자 m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