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거래소 설립 미온적이던 부산시, 본사 유치 나서나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ATS 예비인가 신청 27일부터 시작
한국거래소 주식 매매 체결 기능 대체
부산, 거래소 역할 감안 ATS 반대
지역사회 힘 합쳐 부산 유치 실현을

금융당국이 오는 27일부터 나흘간 대체거래소(ATS) 예비인가 접수를 시작하는 만큼 유치를 위해 지역 사회 역량을 한 곳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부산일보DB 금융당국이 오는 27일부터 나흘간 대체거래소(ATS) 예비인가 접수를 시작하는 만큼 유치를 위해 지역 사회 역량을 한 곳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부산일보DB

금융당국은 오는 27일부터 나흘간 대체거래소(ATS) 예비인가 접수를 시작한다. 이에 그간 금융중심지 지위 하락을 우려를 표해온 부산에서도 온도 변화가 감지된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는 27~30일 ATS 예비인가 신청서를 일괄 접수한다. ATS는 한국거래소의 주식 매매 체결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거래소로 정보통신망·전자정보처리장치를 통해 다수의 증권 매매·중개·주선·대리(다자간매매체결)업무를 하는 투자매매·중개업자를 뜻한다. 그간 부산에서는 지역에 본사가 위치한 한국거래소 역할 분산을 이유로 반대해왔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ATS 설립을 본격화하는 만큼 관련 입장 표명을 꺼려온 부산시도 달라진 분위기다. 부산시 고위 관계자는 이날 〈부산일보〉와의 통화에서 “부산이 금융 중심지를 지향하고 있고 문현 금융단지도 있기 때문에 대체거래소가 설립된다면 부산시와 어떻게 연결 시킬 것인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ATS 설립 자체에 부정적 기류를 비쳐온 까닭에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본사 유치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물밑에서는 ATS 본사를 부산에 둬야 한다는 이야기가 계속돼 온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부산일보〉가 입수한 부산국제금융진흥원의 2021년 연구 용역 결과 보고서에서는 ATS와 관련해 “부산이 아닌 서울 등 타 지역에 설립되는 경우 시장분할에 따른 한국거래소의 수수료 수입 감소 등으로 부산의 경제적 효익이 감소될 우려된다”라는 입장이 담기기도 했다.

그럼에도 실기했단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금융당국의 인가 조건 기준 마련에 앞서 선제적으로 본사 위치 등을 두고 금융당국과의 조율이 필요했다는 말이다.

여기다 더 큰 문제는 부산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산 디지털 상품 거래소와 경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ATS 인가 가능성이 높은 ‘넥스트레이드’의 경우 일찍이 증권 토큰(ST) 외에 비트코인 등 비증권형 코인까지 보폭을 확대할 수 있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다. 목표대로 부산시 디지털 상품 거래소가 연내 출범, 비증권형 토큰 시장 선점에 나선 뒤 증권 토큰으로까지 확대한다 하더라도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에도 ATS 부산 유치를 위해 지역 사회가 모두 뭉쳐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예비인가 승인의 경우 통상적으로 6개월가량 소요, 이후 본인가 절차 등을 고려하면 이르면 2024년 내 ATS 설립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충분히 유치 경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지역 금융권 관계자는 “동북아 금융 허브를 꿈꾸는 부산이지만 ATS 대응 과정에서는 오합지졸이 따로 없었다”며 “이제라도 방향키를 바로잡고 모두 손을 맞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