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부산본부 “건설노조 표적수사 중단하라”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4일 부산경찰청 앞 기자회견 열고 정부·경찰 규탄
“유사단체 사례 구분 안 해 양대노총 혐오 부추겨”

14일 오전 11시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부산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노조 탄압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향후 조직적 투쟁을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나웅기 기자 wonggy@ 14일 오전 11시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부산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노조 탄압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향후 조직적 투쟁을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나웅기 기자 wonggy@

부산지역 노동단체가 연일 계속되는 경찰의 노조 수사에 대해 ‘노조 탄압 앞잡이’라고 규탄하며 투쟁을 예고했다.

14일 민주노총 부산본부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 오전 11시 부산경찰청 앞에서 “고발 사주, 사실 왜곡, 소환 남발하는 노조탄압 앞잡이 경찰을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죽음과 비리의 건설현장을 바꿔온 건설노조를 정부가 비리, 범죄 집단으로 낙인 찍으려 한다”며 “노동조합의 정당한 교섭과 쟁의 행위마저 공갈 협박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소리높였다. 이어 “경찰은 무작위로 소환을 남발하고 있으며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대한 실적이 없자 건설현장에 민주노총을 특정해 신고하라며 협조 요청을 보내고 발생한 사건이 모두 민주노총으로 인한 것처럼 사실을 왜곡한다”고 비판했다.

그들은 또 “경찰이 건설현장 불법행위자 검거 시 1계급 특진을 내걸며 건설노조에 대한 표적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무리하게 미리 범죄사실을 확정하고 건설현장 소장에게 진술서 작성을 강요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9일 경찰청이 발표한 ‘건설현장 갈취·폭력 등 조직적 불법행위 특별단속’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 동안 진행한 특별단속에서 총 2863명을 입건하고 29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적발된 이들 중 약 77,3%가 양대 노총 소속이라고도 전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경찰청이 발표한 자료가 사실을 왜곡한다며 반박했다. 단속된 이들 중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비율이 각각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인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고, 조폭 개입에 대해서도 양대 노총은 사례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속자 또한 양대 노총을 합친 것보다 유사노조나 단체 등의 구속자가 많음에도 이를 구분해 발표하지 않으면서 민주노총 혐오를 부추긴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정부의 노조 탄압에 투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15일 오후 7시 부산 서면 쥬디스 태화 인근에서 ‘건설노조 탄압 반노동 윤석열 정권 심판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의 노조 압박은 계속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채용 강요, 금품 요구 혐의와 관련된 증거물 확보하기 위해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산하 수도권북부지역본부, 전북본부와 한국노총 전북본부를 압수수색했다.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