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인 BNK 회장 내정자, 임원 인사·투 뱅크 통합 과제 산적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임원 9명 중 7명 이달 말 임기 만료
인사 단계별 진행, 임원과 소통 중시
부산·경남은행 통합 논의도 불가피
전산 통합 수천억 IT 투자 비용 절감

오는 17일 공식 취임하는 빈대인(사진) BNK금융지주 회장 내정자의 어깨가 무겁기만 하다. 전체 임원 과반에 달하는 인원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데다 해묵은 과제인 ‘부산은행-경남은행 통합’ 문제도 더 이상 외면하기 어려운 까닭이다.

빈 회장 내정자는 부산 남구 BNK부산은행 본점에서 열리는 주총과 이사회를 거쳐 공식 회장에 취임한다. 빈 회장은 같은 날 오후 취임식을 통해 첫 공식 활동에 돌입한다. 지역 금융권에서는 빈 회장 내정자가 내부 출신인데다 최근 금융권의 디지털 패러다임 움직임에 이해도가 높은 만큼 취임 초반 BNK금융그룹이 안정을 찾을 것으로 예측한다.

다만 이런 기대와 달리 빈 회장 내정자 앞에 과제는 산적해 있다. 우선 취임과 동시에 BNK금융지주 임원 인사 퍼즐을 마무리해야 한다. 현재 BNK금융지주에서는 임원 9명 가운데 7명이 이달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또한 최대 계열사인 부산은행의 경우엔 부산은행장과 상임감사위원을 제외한 19개의 임원 자리 중 11개가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두 곳을 합치면 절반 이상의 임기가 만료되는 것이다.

실제 교체 규모와는 별개로 이처럼 다수의 임원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지만 회장 내정 50일이 넘은 상황에도 빈 회장 내정자는 결단을 아직 내리지 않은 상황이다. 다른 금융지주 회장 내정자들이 이미 취임 현직 회장을 통해 인사와 조직 개편을 단행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빈 회장 내정자보다 2주 늦게 회장 후보로 추천된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내정자의 경우 지난 7일 계열사 CEO(최고경영자)와 임원 인사를 한 번에 마무리했다.

이와 관련, 빈 내정자는 인사를 단계별로 진행하면서 속도를 늦추는 대신 임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다 최근 금융당국에서 2개 이상의 지방은행을 자회사로 보유한 지방은행지주가 정보기술(IT) 시스템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BNK부산은행과 BNK경남은행 통합 문제도 논의가 불가피한 상황에 놓였다. 현행법상 서로 다른 은행이 전산을 통합하는 것은 물론 같은 시설을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은행권 경영·영업·관행 제도 개선’ 실무작업반 회의에서 이같은 방안이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도 이에 부정적이지만은 않은 분위기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8일 부산은행 본점에서 열린 ‘지역사회-지방은행 따뜻한 동행 위한 간담회’ 후 취재진과 만나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통합에 대한)문제 의식은 명확히 이해하고 있다”며 “BNK 내부에서 적절한 해법을 찾아 줘야 한다. (통합을 통해)비용 절감이나 운용 효율 측면에서 (금감원이)도움을 줄 부분이 있다면 적극 돕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권에서는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전산 통합이 가능해질 경우 결국 합병 논의도 진행될 수밖에 없다고 예측한다. 지난 2014년 BNK금융지주의 경남은행 인수 후 부산은행과의 합병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왔다. 전산 통합을 통해 수천억 원에 달하는 IT 투자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다만 경남은행 내부에서 합병에 강하게 반대하는 만큼 난항이 예상된다. 경남은행 노조는 BNK금융그룹 회장 선임 과정에서 일찍이 경남은행-부산은행 통합, 전산 통합 기대는 접어 두고 경남은행 자율 경영권을 보장하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