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까지 가야 하는데… 부산독립기념관 또 미루나"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북독립운동기념관 내부. 홈페이지 캡처 경북독립운동기념관 내부. 홈페이지 캡처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부산민주주의역사관 건립이 추진되자 부산독립운동기념관 조성이 쪼그라들 수 있다며 우려를 드러냈다. 부산민주주의역사관 건립에 행정력이 집중되면 시민단체와 광복회가 추진해온 부산독립운동기념관 건립이 지지부진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부산시는 기념관 건립 예정지의 약한 지반, 그린벨트 관련 규제 등으로 사업 추진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부산발전시민재단 등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13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부산시는 민주주의역사기념관 건립에 앞서 부산독립운동기념관 건립부터 시행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부산의 독립운동 역사와 정신을 알리고 계승해 지역 독립운동가를 기리기 위한 ‘부산독립운동기념관’ 건립 사업이 5년째 표류하고 있다”며 “부산의 청소년들이 역사 공부를 위해 경북 안동까지 가야 한다”고 토로했다.

지난 2018년부터 지역 독립운동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념관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조성됐고, 2019년 3월 부산광복회가 ‘부산항일독립운동기념공원 건립추진 준비위원회’를 결성했다. 같은해 5월부터 부산발전시민재단이 합세해 부산시에 지속적으로 기념관 건립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최근 부산민주주의역사관 건립이 추진되면서, 시민단체는 기념관 조성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던 차에 사업이 쪼그라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부산시는 중구 중앙공원 내 ‘부산 민주주의 역사기념관’을 건립하기 위해 지난 13일부터 오는 24일까지 시민 인식 조사를 벌인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는 김해, 양산, 밀양, 안동에도 있는 독립운동기념관이 부산에 없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이들 지역에서는 독립운동기념관에서 지역 학생과 주민들에게 독립운동역사를 가르치고 있는데, 대한민국 제2도시라고 불리는 부산에 아직도 독립운동기념관이 없다는 게 말이 안 된다”며 기념관 건립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부산시는 독립운동기념관 건립이 대체 부지 매입, 관련 예산 확보 등 해결해야 할 절차가 남아있어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또 독립운동기념관 건립은 행정안전부에서 국비를 지원하는 민주주의역사관과 달리 시민사회단체가 주축이 돼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2021년 5월부터 12월까지 부산시가 ‘부산항일독립운동기념공원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한 결과, 해운대수목원 인근 매립지에 연면적 3300㎡ 규모 지상 3층 높이로 기념관을 짓는 계획이 도출됐다. 그러나 매립지의 지반이 약해 건물을 짓기 어려운 것으로 확인돼 새로운 부지 물색에 나섰고, 광복회와 시민단체 간 건립 예정지를 둔 이견을 좁히는 과정에서 1년 가까이 시간이 흘렀다. 현재는 해운대수목원 인근 부지 중 지반이 튼튼한 또다른 부지를 매입해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대수목원 일대가 그린벨트인 점도 사업 추진이 지체되는 이유 중 하나다. 부산시에 따르면 해운대수목원 일대 그린벨트 지역에는 시설물 연면적의 총합이 5080㎡를 넘지 않도록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이 설정돼있다. 따라서 연면적 3300㎡ 규모 기념관 건립을 위해서는 관리계획상 연면적을 늘리도록 국토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부산시 총무과 관계자는 “해운대수목원 인근에 독립기념관을 설치하면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 같아 시민사회와 함께 추진했는데, 지반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어 인근 다른 부지를 매입해 건립을 추진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며 “국토부에 관리계획 변경 승인, 공원 도시계획 지정 등 절차를 거치려면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