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공무원노조 “산불이 담당 공무원 책임? ‘박완수식 떠넘기기’”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완수 도지사 “산불 등 문제 시 공직자 책임져야” 방침
노조 “수장의 책임 회피 술수… 근본대책 마련이 우선”
민주당도 논평 통해 “도청 최고 책임자는 도지사 본인”


민주노총 산하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박완수 도지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강대한 기자 민주노총 산하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박완수 도지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강대한 기자

경남도가 산불이 발생하면 해당 시군에 페널티, 담당 공무원에게 인사 불이익 조처하겠다(부산일보 3월 13일 자 8면 등 보도)는 방침을 밝힌 이후 도청 안팎에서 ‘박완수식 책임 떠넘기기’라며 반발이 거세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는 15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책임 전가하는 박완수 도지사 규탄한다”면서 “수장이 지어야 할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술수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도 공무원 현장은 산불 관련 업무가 기피 부서다. 여기에 인사상 불이익을 준다면 더 기피할 수밖에 없다”며 “근본적인 산불 예방을 위해 전문 연구용역을 실시해 합리적으로 과학적인 방제 대책을 세우는 것이 도가 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 경남도당도 “경남도 수장임을 망각한 박완수 지사의 책임회피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박 도지사의 방침을 비판했다. 한상현 도당 대변인은 “산불 발생의 직접적 원인을 제공하지도 않은 공무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비상식적인 조치가 바로 튀어나온 것은 박 지사의 제왕적 사고 때문”이라며 “그렇게 책임자를 찾아 묻고 싶다면 경남도의 최고 책임자는 박완수 지사 본인임을 잊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도는 지난 10일 산불 예방과 대응 특별대책’ 브리핑을 열고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대형산불이 발생할 시 페널티 적용과 담당 공무원에게 인사적 불이익 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 도청 노조 게시판에는 ‘환경오염 발생하면 환경직 책임 묻고, 비관자살하면 복지직 책임 묻고, 전염병 발생하면 보건직에 책임 물어라’ ‘실적은 도지사가 책임은 직원에게’ 등의 글이 올라오는 등 비판글이 잇따랐다.

한편 도는 공무원 노조 기자회견 후 자료를 내고 ‘산불은 예방부터 대응까지 책임자가 전 조직을 동원해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도 관계자는 “산불 관련 도정 방향은 부단체장 등 책임 공무원이 책임지고 산불의 예방부터 대응까지 관리하라는 것”이라며 “업무 소홀로 인해 대형 산불로 확산될 경우 관련 사안에 대해 조사 후 적절하지 못했다고 판단이 되면 이를 인사에 반영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