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단체 “굴욕적인 강제징용 해법 파기하라”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7일까지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시국농성 돌입

강제징용피해자 양금덕할머니 부산시민 평화훈장 추진위원회는 오는 17일까지 동구 강제징용노동자상 인근에서 강제징용 해법 파기를 요구하는 농성을 이어간다. 손혜림 기자 hyerimsn@ 강제징용피해자 양금덕할머니 부산시민 평화훈장 추진위원회는 오는 17일까지 동구 강제징용노동자상 인근에서 강제징용 해법 파기를 요구하는 농성을 이어간다. 손혜림 기자 hyerimsn@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안에 반발하며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한일 정상회담이 끝나는 시점까지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강제징용피해자 양금덕할머니 부산시민 평화훈장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5일부터 오는 17일까지 동구 초량동 강제징용노동자상 인근에서 농성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진위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농성을 진행한다.

추진위는 이날 오전 11시 30분께 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굴욕적인 강제징용해법을 발표하면서 대승적 결단과 일본의 호응을 기대한다며 선의를 구걸했다”며 “그러나 일본 정부는 윤석열 들으라는 듯이 '강제동원은 없었다', 배상문제는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해결이 끝난 일이다'며 선을 그어 버렸다”고 밝혔다.

이어 “부산지역 시민사회는 오늘부터 '강제징용해법 파기', '한일정상회담 반대'를 내걸고 농성에 돌입한다”며 “한일 정상회담 직후인 18일 오후 4시에는 이곳에서 윤석열 퇴장집회도 개최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6~17일 일본 도쿄를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알려진 강제징용 배상안에 양금덕 할머니, 이춘식 할아버지, 김성주 할머니 등 생존 피해자 3명은 정부 해법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