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여야 정기 협의체를” 이재명 “공통 공약 추진단을”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5일 김 대표 취임 후 첫 회동
정쟁 자제·민생 분야 협력 공감
비쟁점법 처리·비상경제회의 제안
주 69시간제 탄력 적용 논의키로


국민의힘 김기현(오른쪽)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 민주당 대표 회의실을 찾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오른쪽)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 민주당 대표 회의실을 찾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15일 당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회동을 했다. 김 대표와 이 대표는 여야 정쟁을 뒤로하고 국회 협치를 통한 민생 분야 협력에 뜻을 모았다. 이날 김 대표는 정기적인 여야 논의 테이블 마련과 시급한 법안 처리를, 이 대표는 ‘공통 공약 추진단’ 구성과 여야 비상경제 회의를 각각 제안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민주당 대표 회의실에서 이 대표와 20분가량 대화를 나눴다. 지난 8일 전당대회에서 김 대표가 당대표로 선출된 지 일주일만이다. 이 자리엔 국민의힘 이철규 사무총장과 유상범 수석대변인, 구자근 대표 비서실장도 함께했다. 민주당에선 조정식 사무총장, 안호영 수석대변인, 천준호 대표 비서실장이 배석했다.

김 대표는 이 대표에게 “환대에 감사하다. ‘민생 문제 해결 잘하기를 경쟁해 보자’고 페이스북에 남긴 글을 봤다. 전적으로 100%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당이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고 방향이 다른 건 사실이지만 민생이나 국가 안전 보장과 같은 국민 삶을 지키는 기본 문제에는 마음을 늘 같이 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달 반도체 ‘K칩스법’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결단을 높이 평가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도 민생 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당선을 진심 축하한다. 민주당을 빠른 시간 내 방문해 주셔서 감사한다”며 “민생을 챙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정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정치가 상대를 무너뜨리기 위한 정쟁이 아니고 국민 삶을 챙기는 경쟁이 돼야 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이 대표는 “정부와 여당에서 제시하는 안건들이나 정책이 퇴행적이거나 잘못된 게 아니라면, 더 나은 국민 삶을 만드는 것은 언제든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동에서 ‘주 69시간 근무제’ 대화가 오갔다. 김 대표는 “일률적 69시간 적용에 MZ세대의 반발 여론이 강하다. 업종 규모와 성격에 따라 탄력적으로 (주 69시간 근무제를) 적용해야 되지 않나”라는 입장을 밝혔고, 이 부분은 양당이 논의하기로 정리됐다. 

김 대표와 이 대표는 각자 준비해 온 제안을 건넸다. 김 대표는 “그간 당이 비상 체제였다 보니 여야 대표 간 대화가 원활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이제 정상 체제를 복구해 격주 단위로 한 번씩 만나거나 식사를 해도 좋다. 공개든 비공개든 다양한 형태의 협의 대화체가 있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쟁점 법안, 정무적 판단이 필요한 법안은 좀 미루더라도 쟁점이 덜한 부분부터 빨리 법안을 처리했으면 한다”며 지방분권 강화 법안, 취득세 중과제도 개선, 30인 미만 사업자 8시간 추가연장 근로 한시 연장 법안을 예로 들었다.

이 대표는 “대선 때 여야 후보들이 공통으로 국민에게 약속한 것이 상당히 많다. 그게 국민적 합의이자 대국민 약속으로 보기 때문에 공통 공약 추진단을 구성해 정책협의회도 만들고 공통으로 국민께 약속한 공약을 신속히 입법하고 집행하자”고 강조했다. 또 “여야 간 '범국가 비상경제 회의'를 통해 시급한 경제·민생 현안을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김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이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김 대표는 조만간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면담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