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마다 시민 여론 들끓었다[가덕신공항 2029년 개항]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신공항 든든한 배경 시민단체

부산 시민단체들이 부산시청 앞에서 가덕신공항 관련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부산일보DB 부산 시민단체들이 부산시청 앞에서 가덕신공항 관련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부산일보DB

“가덕신공항 공법 결정을 서두르고 개항까지 로드맵을 발표하라.”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4월 가덕신공항을 완전 해상매립식으로 지어 2035년 6월에나 이후 완공할 수 있다는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를 발표했을 때 부산 시민단체들은 한목소리로 이렇게 외쳤다.

국토부가 지난 14일 가덕신공항을 육·해상 매립식으로 2024년 말 착공해 2029년 12월 개항하겠다고 공식 발표하자 크게 안도하며 환영한 것도 부산지역의 여러 시민단체였다.

부산시는 시민의 든든한 여론이 없었다면 가덕신공항 건설이라는 대규모 국책사업이 진행될 수 없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강희성 시 공항기획과장은 “정부가 바뀔 때마다 신공항 건설은 공약이었다가, 국가사업이었다가, 백지화되는 사업이기도 했다”면서 “그런 고비마다 부산 시민의 뜻을 대변해 준 수십 개 시민단체가 힘이 돼 주었다”고 전했다.

박인호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 공동의장은 “돌이켜 보면 28년여 동안 신공항 관련 활동을 해 왔고, 청춘을 바친 셈”이라며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밀양에 신공항을 추진하겠다고 점수를 더 많이 준 사실을 부산시보다 먼저 알게 돼 반대운동을 펼친 것이 가장 힘들었지만, 기억에 남는다”고 전했다. 그는 “이제 신공항을 짓는 것은 기정사실이 됐으니 통합LCC 본사 부산 유치나 저비용항공사 수리·정비기지 확보 등 관련 사안을 잘 추진하는 데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신공항 관련 부산의 시민단체는 수십 개에 이른다. 최근 시 신공항추진본부에는 가덕신공항 건설 과정에 자문이나 지원을 자청하는 지역 교수·전문가의 연락도 잇따르고 있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