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한·일 정상회담 효과 극대화’ 국정 ‘가속 페달’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강제 징용 문제 대승적 해법
한·일 새 시대 여는 첫걸음”
한 총리 “대통령 결단 존중”
민주 “일본 하수인” 맹비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지난 16일 한·일정상회담을 비롯해 윤석열 대통령의 첫 일본 방문에 대해 ‘양국 관계 개선의 전환점’ ‘경제협력 강화를 통한 국익 증진’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방일 효과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이를 국정 동력을 뒷받침할 핵심 이슈로 부각시키기 위해 전력투구하는 모습이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19일 고위당정협의의에서 “강제징용 문제에 대승적 해법이 나와 과거를 극복하고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을 내디뎠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그는 “북핵 위협이 가중되고 미·중 패권 갈등, 글로벌 공급망 위기로 세계 경제가 지각변동을 겪는 속에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 아닌가”라며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이번 정상회담은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 관계로 전환하는 출발점이 됐다”며 “두 나라의 정치, 경제, 미래 산업 간에 새로운 교류의 물꼬가 트였다”고 평가했다. 그는 “외교라는 것이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판을 바꾸는 것이라면 이번 방일은 커다란 성과였다”며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물론 이번 방일 기간 중 만난 일본 정치 지도자들이 윤 대통령의 결단을 높이 평가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두 나라 관계에서 한국이 상대적으로 유리하고 주도적 위치를 차지한 분위기가 조성됐다”며 “기시다 총리가 적절히 호응하면 한·일, 한·미·일이 국제사회에서 주도적으로 안보와 경제의 변화를 이끌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당정의 주요 인사도 이런 분위기에 힘을 실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고위당정회의에서 “세계 주요 국가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한국 대통령의 결단을 평가하고 존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 안보, 첨단산업 발전,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등 세계적 국정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한·일 협력이 과거 불행한 역사에 발목을 잡혀서 안 된다는 역사 인식이 대통령으로 하여금 한·일관계를 주도적으로 결단하게 한 것이라고 믿는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이번 정상회담을 둘러싼 여야 간, 진영 간 대립은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8일 ‘한·일정상회담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일본에 간 대통령이 국민 뜻대로 행동하지 않고 끝내 일본 하수인의 길을 선택했다”며 “윤 대통령은 선물 보따리는 잔뜩 들고 갔는데 돌아온 건 빈손도 아닌 청구서만 잔뜩”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는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석열-기시다 한·일 정상회담 분석 및 평가’ 긴급좌담회를 개최한다. 김상희 대책위원장은 “윤 대통령은 무슨 근거로 임기 이후에도 효력이 유지되는 (강제징용 배상 관련)구상권 청구 여부를 다른 나라 정상 앞에서 약속하느냐”며 “사과도, 배상도 없이 일본에 완벽히 면죄부를 준 정상회담이었다”고 혹평했다.

이에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은 야당의 역할이고 존중한다”면서도 “역사의 큰 흐름이나 국제질서의 큰 판을 읽지 못하고 너무 지엽적 문제를 제기하거나 과도한 용어로 정치쟁점으로 만들려 하는 것 아닌지 국민이 우려한다”고 반박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