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자 ‘애물단지’ 아르피나, 주말마다 북새통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도시공사 노후 시설 리모델링
해운대 ‘가성비 숙박’ 인기몰이
이달 들어 주말마다 만실
행락철 4월 주말 예약은 꽉 차

지난 주말 부산 해운대구 아르피나에 투숙객이 가득 찼다. 행락철이 본격화되면 ‘만실’ 행진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도시공사 제공 지난 주말 부산 해운대구 아르피나에 투숙객이 가득 찼다. 행락철이 본격화되면 ‘만실’ 행진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도시공사 제공

기장군 오시리아로 이전하는 것을 보류하고 현재 위치인 해운대에서 정상화를 하겠다고 밝힌 부산 대표 유스호스텔 해운대 아르피나에 ‘만실’이 등장했다. 봄 행락철이 되면 숙박객이 더 몰릴 것으로 예상돼 ‘만성적자’ 오명을 벗을 수 있을지 그 결과에 이목이 쏠린다.

20일 부산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 11~12일 만실을 기록했고 지난 18~19일도 객실이 1개를 제외하고는 모두 객실이 나갔다. 봄 행락철이 본격화되는 4월에는 주말 예약은 거의 꽉 차 있다. 4월 첫째 주 주말인 4월 1~2일은 이미 만실이고 둘째 주인 8~9일 객실도 1개만 남았다. 아르피나의 객실수는 총 110개다.

아르피나는 2004년 개관해 부산도시공사에서 운영하다 2012년 설립된 부산관광공사로 운영권이 이관됐다. 부산관광공사는 당초 아르피나가 주 수익원이 될 것으로 판단했지만 만성 적자에 시달렸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2021년에는 부산도시공사로 운영권이 재이관됐다. 지난해 3월 부산도시공사가 5억 원을 들여 노후시설을 리모델링한 이후 객실 110개의 점유율을 50%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아르피나의 지난해 10월 객실 점유율은 60.3%, 11월 52.8%, 12월 51.8%, 올해 1월 38.6%, 2월 50.7%를 기록하고 있다. 부산도시공사는 본격적인 행락철인 4월이 되면 60%이상 객실점유율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객실 점유율이 높아지자 아르피나는 신규직원을 뽑기로 했다. 그만큼 일이 가중되었기 때문이다. 부산도시공사는 ‘2023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을 4월 중 공고할 예정이다. 채용인원은 행정 7명, 전산 2명, 토목 4명, 건축 5명 등 총 30명인데 아르피나에서만 2명을 추가로 모집한다. 기존 인원이 25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결코 적지 않은 숫자다.

부산도시공사 관계자는 “해운대에서 7만 원대 숙박시설을 찾기가 어려운데 리모델링까지 진행하며 ‘가성비’ 숙박시설로 인기가 많은 것 같다”며 “최근에는 직원들이 업무량이 많아서 인원을 더 보충해 달라는 뜻을 전달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부산도시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규제가 풀리고 행락철이 되면 더 많은 인원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 영화인 전용숙소인 ‘시네마하우스 인 아르피나’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제한이 있었음에도 시네마하우스 인 아르피나에는 49개 영화단체 2000여 명이 아르피나를 방문했었다.

부산도시공사는 올해 6000만 원가량을 투입해 골프연습장의 시설을 개보수하고 연회장도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부산도시공사 관계자는 “시설 등을 개보수해 방문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면 아르피나의 경영 정상화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