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 직접 만날까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해 구하는 자리 가져야" 여론
대통령실 “당장은 가능성 낮아”
‘전격 수용 여지 있다’ 관측도
'수산물 수입 왜곡 보도'엔 유감

1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2015 한일합의 파기를 위한 대학생 공동행동' 관계자들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 문제와 관련해 양국 재계가 조성하기로 한 '미래청년기금' 거부 청년학생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2015 한일합의 파기를 위한 대학생 공동행동' 관계자들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 문제와 관련해 양국 재계가 조성하기로 한 '미래청년기금' 거부 청년학생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주 한·일정상회담 이후 두 나라 관계 개선에 속도가 붙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직접 만날지에 관심이 쏠린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첫 일본 방문을 통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비롯한 일본 주요 인사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수출규제 해제 및 한·일군사보호협정(지소미아) 정상화 등의 성과를 얻어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번 방일의 결정적 추동력이 됐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과 관련한 정부의 과감한 결단에 대한 일본의 호응은 ‘기대 이하’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일본의 화답’을 전제로 윤 대통령이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위로하고 저간의 사정에 이해를 구하는 진솔한 자리를 가지라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특히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이 국회 입법 과정을 거치지 않아 소송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피해자들의 불복 소송이 벌써 시작됐기 때문에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대통령실은 “지속적으로 피해자들을 설득해 왔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도 그 가능성을 완전히 닫지는 않았다.


김상희 위원장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 국회의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해법,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외교와 관련해 팻말을 든 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김상희 위원장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 국회의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해법,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외교와 관련해 팻말을 든 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 방일 전 가진 브리핑에서 “외교부 당국자들이 맨투맨으로 아주 부지런하게 찾아가서 설득을 하고, 우리가 생각하는 조치를 설명했다”면서 “우선 필요한 것은 누가 면담을 해서 어떤 이야기를 하느냐보다도 피해자들이 고령이고, 오랫동안 기다려 왔기 때문에 필요한 배상을 서둘러서 해 주는 것이 당장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강제징용 해법을)이행해 가는 과정에서 더 좋은 조치들이 고려되고 결심이 설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설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대통령실 주변에서는 윤 대통령이 10년 넘게 풀지 못한 강제징용 문제에 결단을 내린 것처럼 피해자 면담도 시원하게 수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통령실은 일본 언론을 통해 한·일 정상회담에서 마치 ‘숨겨진 의제’가 있었던 것처럼 연일 보도가 되고 있는 것에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일본 언론은 최근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독도 영유권 △위안부 합의 이행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규제 완화 등의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고 연이어 보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0일 언론 브리핑에서 “아무 근거 없이 내질러 놓고 사실이 아닌 걸로 밝혀지면 슬그머니 빠지고 있다”며 일본 언론의 보도 행태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는 일본 정치인을 접견하는 자리에서 나왔다”며 “정부의 입장은 명확하다. 건강을 위협하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외교 당국은 일본 언론의 이 같은 왜곡 보도에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 방지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근로시간 개편안의 보완을 지시하면서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 “그렇게 일하는 것 자체가 힘들지 않겠냐는 개인적 생각에서 말한 것이지, 논의의 가이드라인을 주고자 한 의도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캡(상한)을 씌우는 게 적절하지 않으면 윤 대통령이 굳이 고집할 이유는 전혀 없다”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한 말로 이해해 달라”고 설명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