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엑스포 타협 정치 현수막 뗀다

김형 기자 moon@busan.com , 양보원 기자 bogiz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정치권, 24일까지 철거 합의
실사 끝날 때까지 일절 안 걸기로

다음 달 2~7일 2030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개최지 결정을 위한 국제박람회기구(BIE)의 한국 현지 실사를 앞두고 부산 전역을 뒤덮은 정치 현수막(사진)이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부산일보 20일 자 1면 등 보도)가 쏟아지자 부산 여야 정치권이 실사가 끝날 때가지 정치 현수막을 모두 철거하기로 했다.

20일 부산시와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BIE 부산 현지 실사가 끝날 때까지 정치 현수막 등 일체의 현수막을 걸지 않기로 했다. 이미 걸려 있는 정치 현수막은 오는 24일까지 모두 철거한다. 지역 여야 모두 이달 말까지 엑스포 유치를 호소하거나 지지하는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내걸어 부산의 엑스포 유치 열기를 띄우기로 했다. 정의당과 노동당 부산시당 등 다른 정당도 정치 현수막 자제에 동참한다.

전봉민 국민의힘 시당위원장은 “부산의 미래가 걸린 BIE 현지 실사를 앞둔 만큼 정치 논쟁은 잠시 접어 두고 실사가 마무리될 때까지는 부산만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현수막을 철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은숙 민주당 시당위원장도 “도시 미관이 현지 실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와 철거하기로 했다. 지금은 여야 없이 엑스포 유치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입을 모았다.

정치 현수막은 지난해 말 옥외광고물법 개정으로 정당 정책이나 정치 현안 관련한 현수막을 제한 없이 설치할 수 있게 되면서 전국적으로 난립 양상을 보였다. 현역 의원에 비해 선거운동에 제약이 큰 정치 신인에게 기회를 주는 취지에서 법이 개정됐지만 너무 지나치다 보니 시민 입장에서는 ‘정치 공해’로까지 받아들여졌다.

특히 부산은 2030월드엑스포 유치에 필요한 핵심 절차인 BIE 현지 실사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 정치권이 자제해야 한다는 시민 목소리가 커진 상황이었다. BIE 실사단이 해당 도시가 엑스포 준비를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핵심 지표로 도시 미관을 본다는 점에서 정치 현수막 난립 문제는 즉각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 실사단이 이동하는 동선을 따라 정치 현수막이 마구잡이로 설치된 상황을 유지하면 자칫 엑스포 유치 준비가 덜 됐다는 인상을 남길 수도 있다. 이에 〈부산일보〉의 지적 등이 이어지자 여야 정치권이 화답해 당분간 정치 현수막을 철거하기로 한 것이다. 부산시도 각 구·군 의회와 여야 부산시당, 구·군 당협·지역위원회에 정치 현수막을 실사가 끝날 때가지 철거해 달라는 협조 공문을 수차례 보냈다.

시 관계자는 “BIE 실사단은 엑스포를 개최할 만한 도심 환경이나 미관을 갖췄는지를 일일이 확인한다”며 “특히 BIE 회원국이 개최지를 선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실사 보고서가 우호적으로 작성되기 위해서는 깔끔한 거리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형 기자 moon@busan.com , 양보원 기자 bogiz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