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63ha 산불 피해’ 합천군, 숲 가꾸기 다시 나선다

김현우 기자 khw82@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산불피해 복구 포함 올해 185ha 나무 심기 착수
대형산불 예방 위해 내화수림대 조성 계획도

올해 대형산불로 163ha 규모의 산림피해를 입은 합천군이 다시 숲가꾸기에 들어간다. 합천군 제공 올해 대형산불로 163ha 규모의 산림피해를 입은 합천군이 다시 숲가꾸기에 들어간다. 합천군 제공

올해 산불로 163ha, 축구장 230개 규모의 산림이 불에 탄 경남 합천군이 다시 숲가꾸기에 나선다.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 흡수 증진, 숲 기능 강화를 위해 2023년도 조립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4월까지 19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야 185ha에 나무를 심는다.

가장 규모가 큰 사업은 올해 대형산불 피해지 복구를 위한 산불피해 복구 조림으로 80ha 규모다.

이밖에 목재 공급·단기소득을 위한 경제수조림 60ha, 경관조성·산림재해 방지를 위한 큰나무조림 27ha, 유휴토지·공공 녹지 등 생활권 주변 나무심기로 탄소저감조림 3ha, 안정적 채밀 공급을 위한 밀원수조림 15ha 등이 진행된다.

군은 특히 산불 발생 위험도를 낮추고 산불 진행과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불에 강한 내화수림대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산림청 ‘민관협력형 산림경영 시범사업 운영지침’에 따라 산림조합과 ‘2023년 민관협력형 산림경영 시범사업’ 위탁계약을 체결해 조림·숲가꾸기 사업에 적극 나선다.

정대근 산림과장은 “대형산불을 예방할 수 있는 내화수림대를 조성할 계획이다.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를 증진하고 탄소저감에 대응할 수 있도록 조림사업 적기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hw8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