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스페이스X’ 브라질서 쏘아 올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내 기업 우주발사체 시험 성공

국내 민간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의 로켓 시험 발사 성공에 발사센터가 있는 브라질도 고무된 분위기다.

지난 19일(현지시간) 오후 2시 52분(한국시간 20일 오전 2시 52분) 브라질 마라냥주 알칸타라(아우칸타라) 발사센터에서는 ‘한빛-TLV’가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한빛-TLV는 이노스페이스에서 독자 개발한 하이브리드 엔진 검증용 시험 발사체다.

한빛-TLV에 자체 개발한 탑재체 ‘시스나브’(관성항법시스템)를 실었던 브라질 공군은 설명자료에서 “이노스페이스와의 파트너십 결과에 매우 만족한다”며 “우주 기술 개발과 로켓 발사라는 국가적 역량을 모두에게 보여줄 수 있었다”고 환영했다. 알칸타라 센터 운영 주체이기도 한 브라질 공군에 따르면 외국 민간 기업과 함께 시험발사를 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때문에 공군은 “이번 발사로 우리는 패러다임을 깨고 로켓을 상업 발사하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자축했다.

이노스페이스는 상업 발사용 발사체 ‘한빛-나노’ 개발을 통해 내년 첫 상업 발사를 계획하고 있다. 김수종(47) 대표는 “준비는 오랫동안 했지만, 그간 대외적인 공개는 극히 꺼렸다”며 “충분한 실적이 없는 상태에서 사업화 가능성이나 계획만 가지고 홍보하고 싶지 않았다”고 했다. 연합뉴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