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부산에 파크골프장 증설해 주세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구영소 부산시해운대구파크골프협회 회장

‘3 대 23 대 36’.

이게 무슨 수치일까. 부산과 대구 경남 3개 시도의 18홀 이상 정규 파크골프장 갯수이다. 인구 343만 명에 달하는 부산에 파크골프장 수가 3개(142홀)인 반면, 인구 243만 명인 대구에는 23개(567홀), 인구 338만 명인 경남에는 36개(757홀)가 개장 중이다.

무슨 숫자놀음을 하려는 게 아니다. 최근 급격히 늘고 있는 파크골프 인구를 감안하면 부산 시민들만 홀대당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부산과 가까운 인구 112만 명의 울산에 파크골프장이 8개(171홀)이며, 심지어 인구 55만에 불과한 김해에도 3개(144홀)나 된다. 물론 파크골프장이 인구비례로 세워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부산시가 시민들의 건강엔 안중에도 없는 것 같아 습쓸할 따름이다.

혹자는 가까운 김해나 울산 양산 등으로 가서 즐기면 되지 않느냐고 할지도 모른다. 그것은 내용을 잘 모르고 하는 얘기다. 해당지역 주민이 아니면 아예 예약이 제한되고, 입장료를 2~3배 더 부담해야 한다.

최근 들어 파크골프 인구가 급격히 늘고 있다. 대한파크골프협회에 따르면 등록 회원 수가 2020년 4만 5476명에서 2021년 6만 4001명, 지난해 말 10만 6505명 등으로 2년 동안 230%나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부산 협회에 등록된 인원은 5658명이다.

그럼 각 지자체가 앞다퉈 파크골프장을 설치하는 이유는 뭘까. 우선 골프장에 비해 좁은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페어웨이 거리는 50~150m 정도로 골프장에 비해 짧고 폭도 2m 이상 정도로 좁아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도 강변이나 산자락 등에 손쉽게 세울 수 있다.

최근 노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노인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노인에게 ‘걷기’만큼 좋은 운동이 없다는 게 의사들의 조언. 초창기엔 65세 이상 노인층에서 주로 파크골프장을 찾았다. 지금 여성의 경우 40대부터 파크골프를 즐기는 등 연령층이 점차 다양화해 지고 있다.

이처럼 파크골프 인구가 크게 늘어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접근성과 비용이라 볼 수 있다. 우선 골프를 치려면 비용이 최소 20만 원은 잡아야 한다. 반면 파크골프는 대부분 무료이거나 3000~5000원의 소액만 내고 즐길 수 있다. 대부분 지차체가 시민 건강 차원에서 시유지 등에 설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시내에서 즐길 수 있으니 접근성도 좋아 일석이조인 셈이다.

그런데 부산에는 18홀 이상 정규 파크골프장이 낙동강 고수부지에 설치된 삼락, 대저, 화명 등 3개소가 전부다. 그렇다 보니 해운대 수영 기장 등 동부산지역 주민들이 파크골프를 즐기려면 60~70km를 이동해야 한다.

해운대구파크골프협회장을 맡고 있는 필자가 알아본 바로는 부산 지역에도 파크골프장을 설치할 만한 곳이 적지 않다. 해운대 수목원과 수영강변(과거 반여동에 파크골프장을 운영하다 태풍으로 훼손된 후 방치),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주변, 부산시민공원, 하수종말처리장, 삼락‧대저‧화명 낙동강변생태공원지역(하천 친수지구로 일부 조정 필요), 태종대 공원, 황령산 배수지, 어린이대공원, 을숙도 등등.

파크골프는 일반 골프와는 달리 잔디 상태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잔디 배양을 위해 농약 비료 등을 살포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환경에 나쁜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다. 급격한 노령화 현상과 어르신 국가 국민건강보험 재정을 고려할 때 노인은 물론 시민들의 건강 차원에서 파크골프에 대해 부산시가 보다 전향적인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최근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낙동강 유역의 22개 파크골프장을 운영 중인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6월 말까지 시설 복원을 요청했다. 시설 복원을 요청한 이유는 있겠지만, 정부기관에서 조차 파크골프를 홀대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먼저 시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부산시에 파크골프장 설치를 위한 정책적 배려를 간곡히 부탁드린다. 아울러 정부도 파크골프라는 생활체육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관련 정부 부처, 환경단체, 대한파크골프협회 등이 머리를 맞대 ‘파크골프장 설치 기준’을 마련하는 등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을 입안해 줄 것을 요청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