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알고 보면 반할 꽃시 外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알고 보면 반할 꽃시 알고 보면 반할 꽃시

알고 보면 반할 꽃시

수선화, 진달래꽃 등 52가지 우리 꽃에 관해 조선의 시인들이 읊은 한시를 소개한다. 각 꽃에 관한 대표적인 한시를 우리말로 번역하고 그에 대한 해설을 수록했다. 꽃에 대한 간략한 정보, 꽃에 얽힌 재미있는 일화, 세시풍속과 연관된 문헌 기록 등도 실었다. 성범중·안순태·노경희 지음/태학사/328쪽/1만 9500원.


어딘가에는 살고 싶은 바다, 섬마을이 있다 어딘가에는 살고 싶은 바다, 섬마을이 있다

어딘가에는 살고 싶은 바다, 섬마을이 있다

생일도, 연홍도, 관매도, 반월·박지도, 우이도 등 남해안 다도해의 수많은 섬을 ‘가고 싶은 섬’으로 바꾸기 위해, 나아가 주민들이 살기 좋은 ‘살고 싶은 섬’으로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섬마을 기획자의 좌충우돌 이야기. 마을 만들기 노하우와 아름답고도 아련한 우리 섬의 문화를 소개한다. 윤미숙 글·사진/남해의봄날/192쪽/1만 4800원.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일상 인문학 습관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일상 인문학 습관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일상 인문학 습관

인문학 학습 공동체를 지향하는 숭례문학당의 리더 19인이 공개한 인문학 공부법을 알려준다. 30일 매일 읽기 습관, 고전 문학 읽는 습관, 철학 책을 읽는 습관, 읽고 쓰고 여행하는 습관 등 인문학과 친해지는 19가지 방법을 실었다. 누구나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다. 숭례문학당의 리더 19인 지음/좋은습관연구소/232쪽/1만 7000원.


보이지 않는 군대 보이지 않는 군대

보이지 않는 군대

수많은 게릴라전, 테러, 반란전과 대반란전 등 비정규전의 사례들을 소개한다. 흥미로운 게릴라전의 대가, 테러리스트, 대반란전 해결사들의 이야기를 통해 비정규전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돕고, 21세기 전쟁의 양상이 된 비정규전 대처법을 제시한다. 맥스 부트 지음/문상준·조상근 옮김/플래닛미디어/884쪽/4만 5000원.


구름관찰자를 위한 가이드 구름관찰자를 위한 가이드

구름관찰자를 위한 가이드

구름감상협회 회장인 저자는 빼어난 비유와 익살스러운 입담을 과시하며 매혹적인 구름의 세계로 안내한다. 과학적 원리와 구별법, 재밌는 신화와 예술, 감상법까지 구름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영국에서만 20만 부 넘게 팔리며 화제를 모았다. 개빈 프레터피니 지음/김성훈 옮김/김영사/464쪽/2만 2000원.


한국형 가치투자 한국형 가치투자

한국형 가치투자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성공적인 가치투자를 위한 실전적인 노하우를 제공한다. 가치투자의 세계관과 가치투자란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실제 주식투자를 위한 기초적인 개념들을 다룬다. 종목 발굴과 분석, 포트폴리오 구축과 관리 등 가치투자를 실전으로 체득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최준철·김민국 지음/이콘/296쪽/1만 8000원.


식물, 국가를 선언하다 식물, 국가를 선언하다

식물, 국가를 선언하다

‘지구의 진정한 주인인 식물이 쓴 헌법’이라는 유쾌한 발상을 모티브로 한 책이다. 주권과 평등, 불가침성, 탈중앙화, 생명의 권리에 대한 존중, 깨끗한 물·토양·대기에 대한 보장, 대체 불가능한 자원 소비 금지, 이주의 자유, 상호부조 등 식물국가를 지탱하는 8개의 헌법 조항에 대해 이야기한다. 스테파노 만쿠소 지음/임희연 옮김/더숲/188쪽/1만 8000원.


동물권을 묻는 십대에게 동물권을 묻는 십대에게

동물권을 묻는 십대에게

인권의 확장 개념으로 동물권 보장을 강조한다. 동물의 행복을 위해 채식의 중요성과 함께 채식주의의 뿌리를 소개한다. 홀로 완벽한 비건 생활을 하기보다는 조금 부족하더라도 다른 이와 연대하려는 노력, 육식의 나쁜 점보다는 채식의 좋은 점에 집중하는 노력을 제시한다. 전범선 글/안난초 그림/서해문집/173쪽/1만 4000원.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