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단체장, 기피시설 지역민 지원 공동 건의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3일 8개 시도지사 협력회의
엑스포 부산 유치 지원 약속도


박형준 부산시장. 연합뉴스 박형준 부산시장. 연합뉴스

영호남 8개 시·도지사들이 원자력발전소나 정유공장 등 기피시설 지역 주민들에게 차등 요금제를 적용하는 등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에 힘을 모으고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부산·대구·광주·울산시와 전북·전남·경북·경남도 단체장은 23일 롯데호텔울산에서 ‘제17회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를 열고,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9개 항목으로 구성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원자력·화력발전소 지역 주민들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재정지원을 위해 ‘지역자원시설세 세입 확충을 위한 공동협력’을 강조하고 싶다”며 협력을 요청했다. 이에 공동성명에는 원자력·화력발전소 지역 주민 재정지원을 위한 법안 개정 추진에 공동 노력한다는 항목이 가장 먼저 담겼다.

박 시장은 또 “2030세계박람회를 통해 영호남의 성장잠재력을 발굴하고 협력한다면, 수도권에 상응하는 거대한 글로벌 광역경제권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며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시·도지사들은 2030세계박람회 유치를 비롯해 각 시·도가 계획하고 있는 주요 행사 13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상호 지원과 참여를 약속했다.

공동성명에는 △지역자원시설세 세입 확충 △지방자치단체 자치조직권 강화 △도심융합특구 특별법 제정 △남해안권 비행자유구역 지정 △기피시설 지역 주민들을 위한 지역별 차등요금제 제도 시행 △출산장려금 국가지원사업 전환 건의 △4도 3촌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확실한 지방시대를 위한 지방분권 강화 △광역철도망과 광역도로망 신속 구축 등이 담겼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