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사라졌다” 미시시피 덮친 토네이도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3명 사망·4명 실종, 곳곳 정전
바이든 “복구 필요한 지원 제공”

미국 미시시피주에서 토네이도가 강타한 뒤 주민이 잔해 속에서 소지품을 찾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미시시피주에서 토네이도가 강타한 뒤 주민이 잔해 속에서 소지품을 찾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강력한 토네이도가 미국 동남부 지역을 덮쳐 최소 23명이 숨지고 대규모 정전이 발생했다.

25일(현지시간) CNN과 워싱턴포스트(WP), AP통신에 따르면 전날 밤 토네이도와 폭풍이 미시시피주를 강타해 23명이 숨지고 4명이 실종됐으며, 수십명이 다쳤다고 미시시피 비상관리국(MEMA)이 밝혔다. 집들이 무너지고 자동차가 전복되고 나무가 뿌리째 뽑히는 등 토네이도는 최대 시속 80마일(약 128㎞)에 이를 정도로 강력했다. 골프공 크기의 우박도 쏟아졌다.

토네이도는 170마일(약 274㎞) 구간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다고 AP는 전했다. 밤샘 수색·구조 작업을 진행한 MEMA는 “지금도 피해 지역에서 수많은 수색구조팀이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네이도는 미시시피 잭슨에서 북동쪽으로 약 60마일(약 96㎞) 떨어진 곳에서 발생했고, 북쪽으로 향하며 일부 작은 시골 마을을 휩쓸었다. 샤키 카운티에서 13명이 숨지는 등 가장 많은 사망자가 나왔다. 험프리스 카운티에서는 3명이 숨지고 2명이 중태이며, 캐럴 카운티 3명, 먼로 카운티에서 2명이 사망했다고 MEMA가 밝혔다. 당국은 “숫자는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해 사망자 수가 늘 것으로 보인다.

노던일리노이대 기상학 교수인 워커 애슐리는 이번 일이 미국에서 가장 치명적인 토네이도와 가장 큰 피해를 주는 우박을 만들어내는 형태인 슈퍼셀(supercell) 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밤에 발생해 최악이었다고 덧붙였다. 슈퍼셀은 대기 중의 찬 제트기류가 지상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끌어 올리면서 토네이도나 회오리바람을 일으키는 초대형 폭풍우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시시피 주지사 및 지역구 의원들과 연락을 취했다면서 “(연방정부는) 도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시간이 걸려도 거기 있을 것”이라며 “복구에 필요한 지원 제공에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