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실 안전 종합대책 마련해 달라”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학비노조, 31일 총파업 예고
폐암 건강검진 의무화 등 요구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노조)가 27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1일 총파업 돌입 예고를 알렸다.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제공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노조)가 27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1일 총파업 돌입 예고를 알렸다.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제공

학교 비정규직 노조가 불합리한 임금구조 개선과 학교 급식실 안전대책 등을 요구하며 오는 3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실제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일부 학교에서 급식·돌봄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노조)는 27일 오전 10시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1일 신학기 총파업 돌입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학비노조는 불합리한 임금구조 개선을 위해 임금체계 개편을 요구했으나, 7개월간 장기간 교섭에도 타결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들은 임금 격차 해소를 요구하고 있지만, 사용자 측은 임금 격차가 심화되는 졸속안을 내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임금뿐 아니라 급식실 노동안전 종합대책도 촉구하고 있다. 이달 15일 교육부가 마련한 ‘학교 급식실 조리환경 개선방안’은 급식실 종사자들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학비노조는 적정인력 충원 등과 함께 폐암이 의심되거나 진단받은 노동자에 대한 사후관리와 지원대책, 환기시설 개선과 폐암 건강검진 의무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학비노조는 임금 체계와 안전 대책 등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전국적인 총파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날 기자회견은 부산뿐 아니라 전국 시도교육청 앞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학비노조가 31일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일부 학교에서 급식과 돌봄교실 등 운영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1월 25일에도 총파업으로 인해 170여 개 학교의 급식이 중단되고 10개 초등학교 돌봄교실 운영이 중단됐다. 2019년 7월에는 사흘째 급식 중단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번 총파업 예고에 대비해 급식 대신 빵을 나눠주는 등 대책을 준비 중이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총파업 사태가 발생하더라도 학생들에게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