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 또 이민선 침몰, 최소 29명 사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난민 태우고 튀니지 출항 선박
유럽행 난민 물결, 사고도 속출

지난 13일 리비아발 난파선의 생존 난민들이 이탈리아 시칠리아에서 대기 중이다. EPA연합뉴스 지난 13일 리비아발 난파선의 생존 난민들이 이탈리아 시칠리아에서 대기 중이다. EPA연합뉴스

아프리카 튀니지의 경제 위기와 불법 이민자 단속으로 외국인 탈출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탈리아로 향하던 이민선이 침몰, 최소 29명이 숨졌다고 BBC 방송과 워싱턴포스트(WP)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튀니지 해안경비대는 이날 지중해에 접한 튀니지 해안에서 사하라 남부 아프리카 국가 출신 이민자 등이 탄 이민선 3척이 침몰, 최소 29명이 숨지고 11명이 구조됐다고 밝혔다. 튀니지는 최근 지중해를 통해 유럽으로 가려는 아프리카 이민자들의 핵심 출발지가 되고 있다. 유엔에 따르면 올해 튀니지를 떠나 이탈리아 해안에 도착한 이민자는 최소 1만 2000여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00여 명)보다 10배 가까이 늘었다.

튀니지 해안경비대는 이날 아프리카 이민자들이 튀니지에서 출발해 지중해를 건너는 것을 막는 조처를 하고 있다며 지난 4일간 유럽으로 향하는 선박 80여 척을 막고 이민자 3000여 명을 구금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탈리아 정부 관계자는 이날 지난 24시간 사이에 최남단 람페두사섬에 아프리카와 중동 이주민 2500여 명이 도착했다고 밝혔다.

극우 성향의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이탈리아 해안에 거대한 난민 물결이 들이닥칠 위기가 커지고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한 유럽연합(EU) 국가들의 협력을 요청했다. 튀니지에서 유럽으로 가는 이민자가 급증한 데는 또 다른 이민자 출발지였던 리비아가 단속을 강화해 튀니지로 이민자들이 몰린 때문으로 보인다. 또 경제 위기에 빠진 튀니지와 국제통화기금(IMF) 간 구제금융 협상이 난항을 겪고 튀니지 정부가 자국 내 불법 이민자 단속을 강화한 것도 또 다른 이유다.

카이스 사이에드 튀니지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국가안보회의에서 “사하라 이남 국가에서 튀니지로 불법 입국하는 것은 튀니지 인구 구성을 바꾸려는 목적의 범죄 행위”라며 음모론을 제기해 아프리카연합(AU)과 인권단체 등의 비난을 샀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