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 제조업 디지털·그린 전환 이끄는 부산 유일 국가산단 녹산단지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에서 명지녹산스마트그린산단사업 수행기관과 간담회를 통해 사업 추진의 성과 달성을 위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 제공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에서 명지녹산스마트그린산단사업 수행기관과 간담회를 통해 사업 추진의 성과 달성을 위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 제공

명지녹산국가산업단지(이하 녹산단지)가 부산 제조업 경제의 디지털·그린 전환을 이끌고 있다. 녹산단지는 부산 유일의 국가산업단지로 2021년 기준 부산 제조업 총생산의 26%를 담당한다.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본부장 마동철)는 지난해 2월 사업단을 출범하고 명지녹산스마트그린산단사업을 통해 녹산단지의 디지털·그린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그린산단사업은 산업단지 내 디지털 기술의 활용도를 높이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산업단지를 디지털·친환경 산업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사업이다. 현재 부산을 비롯한 전국 15개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다.


2년 차 맞은 스마트그린산단사업

단지 입주 기업 체감 효과 실감

신평장림단지·지사지역 등 연계

서부산권 스마트그린산단 육성


전국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에서 부산은 2021년 선정되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동안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부산은 녹산단지를 거점으로 인근의 신평장림단지와 사상재생사업지구, 지사지역과 연계해 서부산권을 거대한 스마트그린산업단지로 육성 중이다.

사업 첫 해인 작년에는 스마트그린산단사업의 양대 축인 산업단지의 스마트화와 그린화 중 스마트화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했다.

지능형 도로망을 기반으로 산업단지 내 안전 및 환경 상황을 종합 모니터링하는 통합관제센터사업과 스마트공장 도입에 따른 인력 양성을 위한 스마트제조 고급인력사업, 중소기업 공동 물류를 통한 원가 절감 및 물류 선진화를 지원하는 스마트 물류 플랫폼 사업을 통해 디지털 기반의 첨단 인프라를 대거 구축중이다.

3개의 사업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국비 105억 원이 투입됐다. 2023년까지 국비 110억 원이 추가 투입될 예정이다. 지방비와 민간 매칭금까지 포함하면 총 316억 원 규모로 올해부터 신규로 추진 예정인 조선해양기자재 공동납품 플랫폼사업까지 합하면 국비 275억 원, 총 사업비 416억 원이 녹산단지의 디지털 전환에 투입되게 된다.

여기에 전국 공모사업인 중소기업의 생산원가 절감을 위한 공정혁신시뮬레이션센터사업 선정 시 국비는 455억 원, 총 사업비는 701억 원 규모로 늘어나게 된다.

올해는 산업단지 디지털화와 함께 그린화 기반 구축에도 본격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지난해 스마트에너지 플랫폼 사업을 통해 산업단지 그린화에 첫 발을 들였다면 올해는 범위를 넓혀 전국 12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에너지자급자족사업 공모에도 도전한다.

에너지자급자족사업은 친환경·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산업단지 내 에너지 자급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 시 3년 동안 국비 200억 원을 포함해 총 3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사업비가 녹산단지에 투입된다.

스마트그린산단사업 추진 2년차를 맞은 한국산업단지공단 마동철 부산본부장은 “녹산단지는 전체 입주기업 중 중소기업의 비중이 99%를 넘는 중소기업 중심단지여서 개별기업 자체 예산으로는 구축이 어려운 대규모 인프라를 스마트그린산단사업을 통해 지원함에 따라 체감하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며 “스마트그린산단사업은 전국 공모를 통해 우수 지역에 예산이 지원되는 사업인 만큼 녹산단지를 포함한 부산 지역이 공모사업에서 선정할 수 있도록 더욱 사업 확보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