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 없는 리더십 공백 KT 새 대표 선임 ‘원점’(종합)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경림 후보자 결국 자진 사퇴 31일 주총 앞두고 불확실성 커져

윤경림 KT 대표이사. 윤경림 KT 대표이사.

윤경림 KT 대표이사 후보가 정기 주주총회(31일)를 불과 나흘 앞둔 27일 사퇴했다. KT는 이날 윤 후보자의 사퇴로 정기 주주 총회 의안을 변경한다고 공시했다. KT 차기 경영진 구성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구현모 현 대표에 이어 윤 후보자까지 2명의 차기 대표 후보가 구체적인 배경을 밝히지 않고, 여권의 압박에 사실상 ‘낙마’하면서 경영 공백 장기화를 우려해야 할 상황이다.

KT 양대 노조 등 회사 안팎에서는 이사회에 대해 불과 넉 달 사이에 대표 선임 절차만 네 번째 하게 된 상황을 초래한 책임을 묻고 있어 현 이사진의 존립 여부마저 불투명한 상태다. 절대다수 노조인 KT노동조합은 이미 이사진 총사퇴와 비상대책기구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주총 이후 공석인 대표이사직은 상법상 구현모 현 대표가 대신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미 차기 대표 후보로 선정됐다가 사퇴한 탓에 현실적이지 않다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구 대표 임기 만료 뒤 직무 대리는 직제상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이 맡을 것으로 전해진다. 윤 후보 사퇴로 공석이 된 KT 수장 후보 자리에는 김기열 전 KTF 부사장, 한국정보화진흥원장을 지낸 김성태 전 의원, KT 여성 임원 출신인 권은희 전 의원,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차관, 홍원표 전 삼성SDS 대표, 남규택 전 KT 마케팅부문장, 최두환 전 포스코ICT(현 포스코DX) 사장, 김철수 KT 스카이라이프 사장 등이 거론된다.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 임헌문 전 KT 매스총괄 사장 등 차기 대표이사 후보 4인 최종 명단에 올랐던 이들의 재도전 가능성도 있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