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초광역 협력 경제동맹 추진단’ 29일 공식 출범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급 단장 등 총 11명 발령… 부산시청 내 사무실 마련
부울경 주민 생활권 연결 등 교통망 사업 협력 우선 추진


지난해 10월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결성을 합의하고 공동입장문을 발표한 부울경 단체장들. 왼쪽부터 박형준 부산시장,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 부산일보DB 지난해 10월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결성을 합의하고 공동입장문을 발표한 부울경 단체장들. 왼쪽부터 박형준 부산시장,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 부산일보DB

부산·울산·경남이 29일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추진단’을 출범시킨다.

부산시는 부울경 재도약과 상생발전을 위한 새로운 초광역 협력 방안인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추진단’이 이날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다.

경제동맹 추진단은 전국 최초로 출범하려던 특별지방자치단체(메가시티)인 부울경 특별연합이 무산되면서 대안으로 모색됐다.

부울경 특별연합은 지난해 4월 정부 승인까지 받아 올해 1월 1일 공식 출범할 예정이었으나 지난해 6·1지방선거 후 울산시와 경남도가 입장을 번복하는 바람에 결국 무산됐다.

이에 부울경 단체장은 지난 10월 12일 초광역 경제동맹을 결성하기로 합의하고 공동입장문을 발표했으며, 관련 준비에 들어갔다. 울산시의회와 경남도의회가 각각 지난해 12월 특별연합 규약을 폐지했고, 부산시의회도 지난달 8일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를 의결했다. 이어 지난 17일 부산시의회 본회의에서 부산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가결돼, 조례 시행일인 29일부터 경제동맹 추진단의 업무가 시작됐다.

경제동맹 추진단은 부울경에서 파견한 공무원 11명으로 구성된다. 부산시 행정자치국 내에 1단 2팀(초광역정책팀, 초광역사업팀)으로 구성된 전담조직으로, 부산시에서 4급 간부인 박시환 단장을 포함해 5명을 배치하고, 울산시와 경남도가 각각 3명씩 파견한다.

사무 공간은 부산시청 1층에 마련되며, 부산시는 추진단의 업무 진행 상황을 봐가며 그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행정안전부와 협의할 계획이다.

경제동맹 추진단은 부울경 협력사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부울경 주민들의 생활권이 분리돼 있는 만큼 광역철도와 광역 도로망 구축 같은 교통 협력 사업이 가장 먼저 추진될 전망이다.

김정수 시 자치분권과장은 “특별연합 발전계획을 만들면서 64개 사업에 대해 협력하기로 하고 지난해 국비 확보 등에 공동협력해 약 23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성과가 있었다”면서 “경제동맹 역시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부울경 각 시도가 집중하는 사업과 새로 협력 가능한 사업 등을 발굴해 국가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힘을 모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