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구 살피는 ‘복지등기우편’ 전국 확대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복지 관련 안내문 우편물 배달
‘수원 세 모녀 사망' 사례 예방

복지등기우편 서비스 포스터. 우정사업본부 제공 복지등기우편 서비스 포스터. 우정사업본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부산 영도구 등 8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범 운영하던 '복지등기우편 서비스'를 오는 4월 3일부터 전국으로 본격 확대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복지등기우편은 지자체가 위기 징후 가구나 독거가구 등을 선정해 복지 관련 안내문이 동봉된 등기우편물을 매달 1~2회씩 발송하는 서비스로, 집배원은 등기우편물을 배달하면서 해당 가구의 주거환경과 건강 상태, 생활 실태를 파악하는 체크리스트(위기가구 실태파악 항목)를 작성해 지자체로 회신한다. 지자체는 이를 토대로 가정의 상황을 파악하게 되고, 공공·민간 복지서비스와 연계하는 등 지원책을 결정하게 된다.

이를 통해 그동안 논란이 된 ‘수원 세 모녀 사망, ‘신촌 모녀 사망’ 사건 등 위기가정의 비극적 사고나 고독사 등의 유사사례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7월부터 부산 영도구, 전남 영광군, 서울 종로구, 강원 삼척시 등 8개 지자체에서 복지등기우편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결과 우편물 6279통이 발송됐고, 622가구가 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 등록 신청, 긴급생계비 신청, 통신 요금 감면 등 공공서비스 혜택을 받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부산 영도구 주민 A씨에게 복지 등기우편 서비스를 하던 집배원 B씨는 독촉장과 고지서 등이 자주 발송되는 상황을 지자체에 전달했다. 영도구 행정복지센터 공무원은 최근 A씨가 실업급여가 종료되는 등 경제적 어려움에 건강까지 악화한 상황을 확인한 뒤 기초생활수급대상자로 선정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시범기간 중 종이로 작성하던 체크리스트를 집배업무용 PDA에 전자적으로 시스템화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에게 우편으로 회신했던 자료를 파일 형태로 신속 정확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복지 등기우편 서비스에 드는 우편요금 75%를 우체국 공익재단 예산으로 지원하고, 생필품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 올해 말까지 50여 개 지자체의 참여를 끌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