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중증 환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로 의료비 절감”

변현철 기자 byunhc@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옥선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사

수필 ‘나의 초심을 지켜주는 사람들’
간호문학·간호사진 공모전서 가작
“진정한 간호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해”

“중증 환자들을 위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와 전문 병동을 더욱 확대해야 합니다. 환자의 의료비 절감은 물론 간호와 간병 등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는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부산 기장군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 근무하는 김옥선 간호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암 등을 앓고 있는 중증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라고 설명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간병인이나 가족 대신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한 팀이 돼 환자를 24시간 돌봐주는 의료 제도이다. 정부는 2016년부터 기존 포괄간호서비스의 명칭을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변경해 공공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이 제도를 확대, 시행하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도 지난달부터 전체 병동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전환해 전인 간호를 제공하고 있다.

김 간호사는 19년간 간호사로 활동하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에서 경험한 환자들의 애틋한 사연을 수필로 써 이 제도의 필요성과 확대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가 쓴 ‘나의 초심을 지켜주는 사람들’은 최근 부산시간호사회에서 주관하는 ‘제24회 간호문학 및 간호사진 공모전’ 간호문학 부문에서 가작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 간호사는 수필에서, 19년 차 임상 간호사로 수많은 환자를 간호해 왔지만,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근무는 어려운 도전이었다고 회상했다.

특히 보호자 없이 전인 간호를 제공하고 암센터의 특성상 높은 중증도 환자를 간호하느라 부담을 느끼기도 했지만, 그동안 바쁜 업무로 다 들어주지 못했던 환자들의 요구에 더욱 귀 기울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김 간호사는 수필에서 눈시울을 붉힐 정도로 가장 인상에 남는 환자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환자는 50세 젊은 나이에 폐암 진단을 받았고 뇌 전이로 인한 하지 마비로 침상에 누워 생활해야 했습니다/(중략)/기본적인 배설 간호는 물론 욕창이 생겨 매일 관리하고 도움 없이는 돌아눕지도 못하는 환자의 체위 변경 또한 빈틈없이 했습니다/그리고 무엇보다 환자의 정서적인 문제를 헤아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중략)/이후 환자는 퇴원하고 평소처럼 일하던 중 병원에서 친절 직원으로 선정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중략)/그런데 유독 눈에 띄는 편지가 있었습니다/ 삐뚤삐뚤한 글씨로 욕창을 낫게 해주고, 간호를 잘해 주어서 감사하다는…/(중략)/마치 이제 막 글을 배운 7세 아이의 글씨처럼 삐뚤하고 간격도 맞지 않았지만 힘이 없는 손으로 얼마나 한자 한자 꾹꾹 눌러 썼을까 생각하니 너무 고마웠고, 그 고마움은 ‘내가 환자에게 더 잘해야겠구나’라는 의지로 커졌습니다.’

김 간호사는 “신입 간호사부터 19년의 시간이 능숙한 간호사로 만들었다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 근무하면서 겪은 경험은 나를 성숙한 간호사로 키웠다”고 말했다. 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환자에게 비용과 부담을 해소하고 수준 높은 의료를 제공하지만, 간호사 스스로에게도 진정한 간호란 무엇이며, 어떤 간호사로 성장해 나갈 것 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좋은 제도이다. 이 제도가 잘 정착돼 모든 간호사들이 환자의 마음까지 돌볼 수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변현철 기자 byunhc@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