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엑스포 실사 카운트다운, 차별화 전략이 살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개최 역량·준비 상황 평가하는 실사 코앞
부산 매력·특장점·유치 열기 잘 보여 줘야

지난 29일 부산 남구 평화공원에서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 기원 ‘변화와 염원’ 플로깅 행사가 열려 시민과 자원봉사자 등이 환경정화 플로깅에 앞서 엑스포 유치를 염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지난 29일 부산 남구 평화공원에서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 기원 ‘변화와 염원’ 플로깅 행사가 열려 시민과 자원봉사자 등이 환경정화 플로깅에 앞서 엑스포 유치를 염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2030부산월드엑스포(세계박람회) 유치전의 최대 분수령이 될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 실사단의 방한이 이틀, 부산 실사가 나흘 남았다. 부산이 2021년 6월 BIE에 엑스포 유치신청서를 낸 이후 범국가적인 유치 활동과 함께 추진하고 키워 온 엑스포 준비 상황과 개최 역량에 대한 BIE 실사단의 평가가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다. 이제는 부산이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가 가능한 도시로서 갖고 있는 특장점과 능력을 실사단에게 최대한 잘 인식시키는 일만 남았다. 부산시와 정부는 이번 실사에서 다른 유치 경쟁 도시들과 차별화된 부산의 다양한 매력을 적극 부각시키는 방법으로 승부수를 띄워야 할 것이다.


8명으로 구성된 BIE 실사단은 다음 달 4~6일 사흘간 부산에서 총 14개 분야, 61개 항목에 걸쳐 엑스포 유치·개최 역량과 준비 상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한다. 앞서 지난 6~10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현지 실사에 이어 24일 프랑스 파리 BIE 사무국에서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오데사의 프레젠테이션 실사가 진행됐다. 다음 달 17~21일 이탈리아 로마 현지 실사도 예정돼 있다. 이런 가운데 부산의 최대 경쟁 상대인 리야드의 실사 대응 내용과 실사단의 반응을 철저히 분석해 부산 실사에 대처하는 게 급선무다. 유치 경쟁 도시들과 차별화한 전략을 탄탄하게 짜서 부산이 훨씬 나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다.

이 같은 이유로 부산시가 지난 28일 열린 최종 점검회의에서 ‘부산 이니셔티브(Initiative)’ 전략을 실사에서 펼치기로 결정한 것은 현명하고도 시의적절하다. 어디에도 없는 부산만이 가진 강력하고 차별화된 6가지로 실사단을 매료시킨다는 게다. 한국의 고도성장 경험을 바탕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개도국을 지원하는 공적개발원조(ODA) 실천, 친환경 수소·전기차가 달리는 탄소중립 구현, 메타버스·AI(인공지능)·드론·로봇·6G 등 첨단기술 적용, 글로벌 K콘텐츠 활용, BIE 창립 102주년 기념 등이 가능한 부산엑스포를 만든다는 내용이다. 실사 기간에 부산의 여러 강점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데 힘써 리야드를 압도하는 호평을 이끌어 내길 바란다.

엑스포 행사장의 뛰어난 접근성과 국민의 유치 열기를 인상 깊이 보여 주는 일도 중요하다. 현지 실사의 중요 평가 사항이어서다. 엑스포 전인 2029년 12월 개항하는 가덕신공항과 시속 180km로 달리는 부산급행철도(BuTX) 등 국내외 교통망의 우수성을 잘 설명하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부산 실사에 맞춰 민관과 재계가 합심해 부산시민을 비롯한 전 국민의 유치 열망과 응원 열기를 알리는 다채로운 행사를 대거 마련하고 있어 고무적이다. 특히 부산시민의 주도적인 참여와 눈물겨운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실사단이 한국과 부산의 매력에 흠뻑 취하고 감동해 좋은 평가를 내리도록 만반의 준비가 요구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