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신성장 일자리 창출에 2조 1000억 원 투입”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8만 6000개 일자리 창출 목표
일자리 불일치 해소 등 우선 과제

부산시청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청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가 신성장 일자리 창출에 예산 2조 1000억 원을 투입한다. 시는 2일 “일자리 불일치를 해소하고 지역 주도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2023년 부산광역시 일자리 정책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공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시된 일자리 정책 종합계획은 고용노동부의 일자리 목표 공시제에 따라 민선 8기 일자리 추진 전략을 반영한 것이다. 갈수록 심화되는 부산 내 일자리 수급 불일치 여건에 따라 지난해 말 공시한 민선 8기 정책을 현 상황에 맞춰 확대하거나 구체화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수립한 정책을 코로나 엔데믹 상황에 맞춰 세부적인 목표치 등을 조정하는 작업을 거쳤다.

현재 부산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고용 회복이 지연되고 있고, 인구까지 지속적으로 감소 중이다. 경제 인구는 전체적으로 고령화되는 반면 청년 유출은 가속화돼 구인난이 심각해지고 있다. 근로자가 원하는 일자리와 기업이 구하는 인력이 큰 차이를 보이는 이른바 ‘일자리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신성장 산업과 디지털 경제로의 파격적인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실제로 지난해 부산의 15~64세 근로자 고용률은 65.4%였다. 청년층에서는 ‘일자리가 없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데 수치상으로는 거의 20년 만에 고용률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정도로 현장에서는 일자리 불일치가 심각하다.

이 같은 현실을 감안해 시는 일자리 정책 종합계획을 크게 4개 중점 분야로 나눴다. △시민 행복 일자리 불일치 해소 △지역주도 경제 활력 제고 △미래 혁신 신성장 일자리 창출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 창출 등이다. 지난해 민선 8기 정책에서는 세부과제 수준이던 ‘일자리 불일치 해소’를 중점 분야로 격상시킨 점이 눈에 띈다.

시는 올해 투입되는 예산 2조 1000억 원을 시와 16개 구·군에 투입해 18만 6000개 일자리(신규 고용 4만 9000개)를 창출한다. 구인난을 겪는 고용시장을 안정시키고 동시에 주력 산업을 고도화하는 등 신성장 산업 분야의 역량을 키울 계획이다.

신창호 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2023년 부산시 일자리정책 종합계획에 제시된 추진 전략과 세부 과제를 중심으로 분기별로 추진 실적을 점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