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 김하나 학생, 국내 전문 학술지 주저자로 게재

강성할 선임기자 shg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동명대(총장 전호환) 광고PR학과 4학년 김하나 학생이 KCI(Korean Citation Index) 등재지 ‘PR연구’ 27권 1호에 ‘20대 대학생들의 SPC그룹 지속적 불매운동 결정요인 연구’를 발표했다. 수업시간에 배운 계획행동이론, 문화계발효과, 가치 소비, 위기관리, CSR 등의 개념을 통해 20대 대학생들의 불매 행동의 원인을 규명했다.

김하나 학생이 주저자로 참여한 논문은 2022년 2학기 광고PR학과 정규수업(3학년) ‘미디어와 수용자 전략_Capstone Design’의 ‘아무거나 연구소’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다. 프로젝트에서 수강생들은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주제로 연구를 기획하고,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지도교수는 조력자 역할을 했다. 방학 중에는 교과-비교과 연계학습을 통해 학생과 지도교수가 학술지 제출용으로 논문을 발전시키는 작업을 진행해, 지난1월 논문을 투고했다.

김하나 학생은 2020년 시청자미디어재단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와의 공동수업 ‘미디어리터러시와 글쓰기’를 통해 탁월한 미디어리터러시 역량을 발휘했고(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장상 수상), 2021년 6기 ‘GS SHOP 콘텐츠 리더’ 선정, 2023년 ‘PR연구’ 학술지 게재 등 성과를 연거푸 거두며 미디어분야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고 있다.

김하나 학생을 지도한 이정기 교수는 “사회과학영역의 학부생이 PR영역의 저명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것은 매우 드문 일”이라며 “김하나 학생만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분석력이 돋보이는 논문이 최근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불매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PR연구는 한국PR학회가 발간하는 전문 학술지로, PR 홍보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권위있는 학술지로 평가 받고 있다.


강성할 선임기자 shg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