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싸고 위험” 파리서 전동 킥보드 퇴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시민 투표서 90% “서비스 반대”
업체 “금지보다 규제 강화” 주장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를 타는 시민. EPA연합뉴스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를 타는 시민. EPA연합뉴스

프랑스 파리는 2일(현지시간) 주민 투표 끝에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금지하기로 했다.

AFP·dpa 통신에 따르면 안 이달고 파리시장이 이날 파리 20개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지속할지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를 시행한 결과, 반대표가 90%에 달했다. 투표율은 유권자 130만 명 가운데 7%에 불과하지만, 파리 대변인은 투표율과 관계없이 투표 결과를 구속력 있는 것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dpa 통신은 전했다. 이에 따라 파리는 유럽 주요 도시 중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금지하는 유일한 도시가 된다.


8월 만료되는 ‘라임’ ‘도트’ ‘티어’ 등 주요 전동 킥보드 업체 3곳과의 계약도 갱신되지 않을 전망이다. 이들 업체는 파리시에서 전동 킥보드 약 1만 5000대를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 200여 개 도시 전체로는 전동 킥보드 대여는 매일 약 10만 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전동 킥보드 운전자의 난폭 운전, 음주 운전, 무분별한 주차 등이 이어지고 사망 사고까지 발생하면서 이를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졌다. 이날 투표 결과에 전동 킥보드 반대론자 측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전동 킥보드 사고 피해자를 대변하는 단체 ‘아파코비’ 공동 설립자 아르노 킬바사는 “우리가 4년 넘게 싸워온 결과”라면서 “모든 파리지앵은 보도에서도, 길을 건널 때도 긴장된다고 한다. 그래서 반대표를 던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달고 시장도 전동 킥보드 비즈니스 모델은 “10분에 5유로(약 7100원)로 매우 비싸다”면서 “(전동 킥보드는)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많은 사고의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킥보드 대여 업체들은 전동 킥보드 자체를 금지할 게 아니라 규제 강화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도트 측 상무이사 니콜라 고스는 “물론 (전동 킥보드)운전 위반과 위험한 행동은 존재한다”면서도 “이는 전동 킥보드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본성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교육, 적발, 처벌”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