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거부 ‘양곡법’ 여야 힘 대결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민주 “오는 13일 재투표” 압박
유사 법안 발의 재입법도 검토
국힘 “망국적 포퓰리즘” 비판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국회를 통과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재의 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다. 지난해 5월 취임한 윤 대통령의 '1호 거부권' 행사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국회를 통과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재의 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다. 지난해 5월 취임한 윤 대통령의 '1호 거부권' 행사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 양곡관리법을 놓고 여야가 다시 ‘힘대결’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4월 국회 첫 본회의가 열릴 13일에 양곡관리법 개정안 재투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을 국회에서 재의결하려면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돼야 한다. 법안 상정권을 가진 김진표 국회의장을 압박하고 나선 셈이다.


재의결에서 법안이 가결되려면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여당인 국민의힘(115석)이 출석해 부결표를 던지면 가결이 불가능한 상태다.

민주당에선 가결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재의결은)무기명으로 투표하도록 돼 있어 여당의 농촌 지역 출신 의원이 소신 투표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회법 112조에 따르면 ‘대통령으로부터 환부된 법률안’은 ‘무기명투표로 표결’한다. 민주당에선 유사한 법안을 다시 발의해 처리하자는 ‘재입법’ 전략도 나왔다.

민주당이 ‘실력 행사’로 맞서자 여당에선 윤 대통령 거부권 행사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양곡관리법의 내용을 비판했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양곡관리법이 망국적 포퓰리즘 ‘쌀 창고업자 복지법’이 돼서는 안 된다”면서 “민주당이 농업의 미래를 결정짓는 법조차 자신들의 정치적 텃밭을 위해 이용하려 했다는 합리적 의심마저 든다”고 비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