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외교 비사 세상 밖으로… 북핵 사찰 문제 등 담겨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외교부, 1992년 외교문서 36만여 쪽 공개
북핵 초기 한·미·북 핵사찰 기 싸움 등 포함
'소말리아 모가디슈 남북 공관원 탈출' 뒷얘기도

노태우 전 대통령이 1992년 청와대에서 한·중 수교 담화를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노태우 전 대통령이 1992년 청와대에서 한·중 수교 담화를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동구권 사회주의 몰락 이후 한국이 중국과 수교해 새로운 외교 지평을 모색하고, 북한 핵이 국제사회 이슈로 부각한 1992년 외교 비사가 공개됐다.

외교부는 6일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30년 경과 비밀해제 외교문서’ 2361권, 36만여 쪽을 공개했다.

공개 문서에는 △노태우 대통령 미국·중국·일본 방문 △부시 미국 대통령·옐친 러시아 대통령·미야자와 일본 총리·찰스 영국 왕세자 방한 △중국·베트남·앙골라 등과의 국교 수립 △북한·국제원자력기구(IAEA) 간 핵안전조치협정 체결과 핵시설 사찰 문제 등이 포함돼 있다.

당시 소련 해체로 국제 정세가 급변하자 외교적 고립 우려에 처한 북한은 남북기본합의서와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을 채택하고 대외관계 개선에 나섰다. 또 국제사회 압력에 핵확산금지조약(NPT) 가입 후 6년여 만인 1992년 1월 IAEA 핵안전조치협정에 서명하고 핵 사찰을 받아들였다.


영화 ‘모가디슈’의 한 장면.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 ‘모가디슈’의 한 장면.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이 과정에서 북한은 대미 유화전략을 구사하며 미국과 첫 고위급 회담에도 임한다. 북방외교 종착점으로 꼽히는 한·베트남 수교 과정 관련 문서도 공개됐다. 다만, 올해 공개된 문서에는 북·미 간 오간 대화와 IAEA의 대북 핵시설 사찰 관련 내용이 상당 부분 비공개 처리돼 전모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미국은 한·베트남 관계 개선 움직임에 여러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정부는 미국과 베트남 관계도 급진전하는 상황에서 더는 수교를 미룰 수 없다고 보고 1992년 12월 22일 수교 공동성명에 서명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과거사 현안으로 떠오른 초창기였던 당시 한·일이 주고받은 논의 내용도 일부 공개됐다.

영화 ‘모가디슈’로 유명해진 1991년 ‘소말리아 남북 공관원 탈출’ 외교전문도 눈길을 끈다. 소말리아 내전 당시 남북 대사관원들이 함께 목숨을 걸고 현지에서 탈출한 과정이 생생하게 담겼다. 공개된 외교문서 원문은 외교사료관 내 ‘외교문서 열람실’에서 누구나 볼 수 있으며, 이달 말 공개외교문서 열람·청구시스템이 구축되면 온라인으로도 원문 정보 청구·열람이 가능하다. 외교부는 1994년부터 현재까지 총 30차례에 걸쳐 3만 5100여 권, 약 500만 쪽의 외교문서를 공개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