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친수공원 관리 주체 결국 부산시로

김준현 기자 j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뒤늦게 결정 전면 개방도 지연
사전 조율 실패 행정 미흡 비판

부산 부산항 북항 친수공원 일부 전경. 부산일보 DB 부산 부산항 북항 친수공원 일부 전경. 부산일보 DB

속보=갈등을 빚던 부산항 북항친수공원 관리 주체(부산일보 2월 20일 자 10면 등 보도)가 부산시로 정해졌다. 공원이 완성되고 수개월이 지나고서야 관리 주체가 정해진 셈인데, 뒤늦게 관리 주체가 결정된 탓에 공원의 전면 개방 시기만 늦춰진 게 됐다.

26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4일 북항친수공원 관리 방법으로 부산시설공단 위탁을 결정했다. 지난해 12월 공원 전체 준공 이후 4개월 만에 관리 주체가 정해진 것이다. 앞서 올 2월 시는 북항친수공원의 관리를 중구청과 동구청에 이관하기로 했다. 일선 지자체에 공원 관리 책임을 이관하도록 명시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결정이었다. 하지만 두 구청은 시가 북항 친수공원 관리에 필요한 인력과 예산 문제를 간과한 채 일방적으로 관리 책임을 통보했다며 반발했다.

통합 관리를 전제로 북항친수공원의 각종 설비 및 시설이 조성된 점도 시의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 CCTV 통합관제센터, 방재시설 등 각종 설비가 한 개의 시스템으로 연결돼 있어 두 구청이 나눠 관리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다.

실제 중구 쪽 공원에는 기본적인 관리 사무실조차 갖춰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관리 이원화가 결정되면 추가적인 예산 투입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동구청 관계자는 “인력과 예산이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북항친수공원 관리를 맡기 어렵다는 입장을 시에 계속 전했다”고 전했다.

시는 내부 검토 끝에 공원의 일원화 관리가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 관리 주체와 방법이 정해진 만큼, 조례 개정·예산과 인력 확보 등 공원 관리에 필요한 준비를 이른 시일 내에 마무리하겠다는 게 시 관계자 설명이다.

관리 주체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사전에 관리 주체를 명확하게 정하지 않은 시의 행정에 대해서는 비판이 제기된다. 시는 올 2월에 BPA 측에 공원 관리 주체를 일선 지자체에 이관할 계획을 전달했다. 그전까지는 시, BPA 모두 사전에 협의해 관리 주체를 확정하지 않았다.

뒤늦게 관리 주체가 결정된 탓에, 공원은 반쪽짜리 개방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현재 공원은 전체 면적(18만 3891㎡) 중 동구 관할 구역 일부(4만 9000㎡)만 개방된 상태다. 나머지 지역은 관리주체 공백에 따른 안전상 문제로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시 공원정책과 관계자는 “하반기 BPA로부터 공원을 이관받는 대로 부산시설공단이 위탁 운영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준현 기자 j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