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 먼저 만나자” 대통령실 민주에 제안…박광온 “이 대표부터”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박광온(왼쪽) 원내대표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왼쪽) 원내대표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에게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의 회동을 제안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재명 당 대표를 만나는 것이 먼저라며 대통령실 제안을 거절했다.

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은 2일 국회를 찾아가 박 원내대표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대통령은 여야 원내대표와 만날 의향이 있다”며 “여야 원내대표를 만날 때 부르면 대통령이 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회동에 배석한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취임 후 이재명 대표를 한 번도 만나지 않은 윤 대통령이 방미 성과 설명을 계기로 박 원내대표를 먼저 만나겠다는 의지를 밝힌 셈이다. 그러나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당대표를 먼저 만나는 것이 순서”라며 거절 의사를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회동에 앞서 언론에 공개한 모두발언에서도 이 같은 뜻을 언급했다. 박 원내대표는 “일주일 뒤면 대통령 취임 1주년이다. 1년 동안 야당 대표와의 회동이 한 차례도 없었다는 것이 저희로서는 참 아쉬운 대목”이라며 “야당 대표와의 회동이 대화 복원의 출발이 되도록 대통령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회동을 제안한 것은 여야 관계 정상화를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이 이 대표를 건너뛰고 박 원내대표를 만나는 상황에 대한 부담도 이런 제안의 배경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김한규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과 박 원내대표가 먼저 만나는 것은)부담이 된다”면서 “원내 지도부에서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