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시찰단 오염수 검증 가능”… 민주 “원천 자료 확보해야”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야 ‘후쿠시마 시찰’ 연일 갈등
여당 TF에 부산 의원 적극 참여
민주 부산시당 “부산 직접 영향”
한·일, 17일 두 번째 실무회의

여야 정치권이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시찰을 놓고 연일 갈등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이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시찰을 놓고 연일 갈등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이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시찰을 놓고 연일 갈등을 이어가고 있다. 여당에선 “오염수 처리과정 검증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야당에선 시찰을 믿을 수 없다며 “시료 채취 등 원천 자료를 확보해야 한다”며 압박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후쿠시마 시찰단이 원전 오염수를 검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1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오염수 샘플을 한국이 검증한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11개국이 참여하는 검증단은) 알프스(ALPS·다핵종제거설비)를 통과한 물과 방류 직전 물을 테스트해 오염수 처리 과정을 검증한다”면서 “방류하면 안 되는 결과가 나오면 방류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 당내 ‘우리바다지키기 검증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대응에 나섰다. 성일종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TF에는 안병길, 이주환 의원 등 부산 의원들도 참여했다. 성 의원은 지난 11일에는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바깥으로 방류하는 물은 일단 처리돼 나가는 것이므로 ‘오염 처리수’라 쓰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시찰단이 원천 자료를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대책위원회’는 16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은 현재 64개 핵종 중 9개 핵종만 분석하고, 그 데이터도 불안정한 만큼 (시찰단이) 원천 데이터를 확보하고, 방사성물질 총량 평가 자료도 획득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또한 “ALPS의 (오염수) 처리 전후 비교자료 전체를 확보하고 가동 능력도 확인하라”며 “방사성 물질 제거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비교할 수 있는 전체 자료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외에도 장기간 방사성 물질이 축적될 경우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해양 투기 외 원전 오염수 처리 대안, 후쿠시마산 농수산 식품 위험성 등도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에서도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해 적극 대응에 나섰다. 부산이 오염수 방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민주당 부산시당 대학생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일부 기초의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결의문’ 채택이 무산된 데 대해 “시민을 배신한 이적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결의문 채택에 반대표를 던진 국민의힘 구의원에게는 “부산의 생사보다 본인의 정치적 안위가 더 중요한 국민의힘”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규탄 결의문 채택에 동참하라”고 압박했다.

한편, 한·일 양국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파견을 둘러싼 세부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두 번째 실무회의를 이르면 17일 개최할 전망이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시찰단이 가기에 앞서 이번 주 중 국장급 이하 실무회의가 화상으로 개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2일 서울에서 열린 1차 회의에서 12시간에 걸린 마라톤 협의에도 불구하고 매듭짓지 못한 시찰 항목과 범위 등 세부 사항을 조율하기 위한 것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에게 “지난주 국장급 협의 당시 포괄적으로 여러 가지 상세하게 제안을 많이 했고 일본 측이 상당히 협조적인 태도로 임해서 상당 부분 진척이 있었다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