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문영 집행위원장 “고맙고도 괴롭다”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 이자영 기자 2young@busan.com , 남유정 기자 honeybe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IFF 사의 표명 후 심경 토로 직접적인 복귀 의사는 안 밝혀

허문영 집행위원장. 허문영 집행위원장.

부산국제영화제(BIFF)에 사의를 표명한 허문영 집행위원장은 16일 ‘영화계에 복귀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는 말에 “따뜻한 말이 정말 고맙기도 하고 괴롭기도 하다”는 심경을 〈부산일보〉에 밝혔다.

영화제를 5개월 앞두고 사의를 표명한 후 괴로운 마음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복합적인 심경을 드러낸 건 BIFF 정상화를 위해 복귀한 후 책임을 다할 가능성을 완전히 닫지 않은 상태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허 위원장은 다만 직접적으로 복귀 의사 등을 밝히진 않았다. 그는 “저는 심신의 능력 고갈로 이미 떠난 사람”이라며 “더 할 말이 지금으로선 없다”고 했다. BIFF 이용관 이사장은 지난 15일 '사태 수습 이후 사퇴하고 허 위원장 복귀를 요청하겠다'고 했지만, 허 위원장은 새로운 입장을 밝히진 않았다.

허 위원장은 BIFF가 공동 위원장 체제로 전환된 이틀 뒤인 11일 사의를 표명했다. 영화계에서는 이 이사장 측근인 조종국 신임 운영위원장에게 행정, 예산 등 각종 권한을 이전하는 게 무리수라는 반응이 많았다.

이 이사장이 15일 기자간담회를 연 이후에도 BIFF 안팎에서는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BIFF는 당시 인사 등에 절차적 하자가 없다고 밝혔지만, 기자회견 도중 직원 폭로가 이어져 오히려 이사장의 조직 사유화 논란에 불을 지피기도 했다. 인사, 채용, 계약 등 각종 사안이 문제로 언급됐다.

BIFF가 위기에 빠지자 문화체육관광부도 사태를 지켜보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박보균 장관은 16일 〈부산일보〉에 “문체부가 지원하거나 조언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보겠다”며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 이자영 기자 2young@busan.com , 남유정 기자 honeyb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