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언론 “한, 미 거쳐 우크라에 포탄 전달”… 무기 제공 현실화?

김형 기자 m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WSJ “한 정부 입장 급반전”
한·미 정상회담 이후 변화
“당시 윤 대통령 무기 지원 암시”
한 국방부 “입장 변화 없어”

우크라이나에 지원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산 F-16 전투기가 훈련 중 공중 급유를 받고 있다. AP연합뉴스연합뉴스 우크라이나에 지원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산 F-16 전투기가 훈련 중 공중 급유를 받고 있다. AP연합뉴스연합뉴스

러시아 침공에 맞서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 지원을 거부해온 한국이 미국을 통해 포탄 수십만 발 이송을 진행 중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군당국은 이 같은 주장에 ‘정확하지 않은 내용도 있다’고 밝혔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4일(현지 시간) ‘한국의 포탄 공급 때문에 미국이 우크라이나를 위한 집속탄 결정을 미룰 수 있게 됐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이 비밀 협의에 따라 미국에 포탄을 이전하고 있으며, 미국은 한국에서 받은 포탄을 우크라이나에 보내도록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다만 WSJ은 한국에서 보낸다고 한 포탄의 출처가 어디인지, ‘메이드 인 코리아’가 새겨진 포탄이 우크라이나에 가는 것인지는 보도하지 않았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조치에 따라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계획한 공세에 효과를 내고, 미국은 많은 국가에서 금지된 집속탄 공급 여부에 대한 어려운 결정을 미룰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신문은 이번 조치가 살상무기 지원을 주저해온 한국 정부의 입장의 급반전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WSJ은 지난해 11월 한·미 간 비밀 무기 합의를 통해 한국이 우크라이나군에게 갈 포탄을 미국에 팔기로 했다고 당국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당시 한국 국방부는 최종 사용자가 미국이라는 조건을 달아 아직 협의 중이라며 살상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지 않는다는 방침은 그대로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한국의 탄약 공급과 관련한 돌파구는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한 지난달 26일 한·미가 ‘워싱턴 선언’을 한 직후 나왔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 선언은 한국의 자체 핵무장론은 일축하면서도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미국의 핵 대응 가능성을 두고 한국 정부가 더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했다.

워싱턴 선언 이틀 뒤 윤 대통령은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대담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에 “전황에 따라서 한국이 국제사회와 함께 필요한 또 국제규범과 국제법이 지켜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WSJ은 이를 두고 윤 대통령이 국제사회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맞서야 한다고 말하면서 한국 정부가 무기 지원을 고려하고 있음을 암시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에 대해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정확하지 않은 내용도 있다”며 “우크라이나 지원에 관한 우리 정부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전 대변인은 “러시아의 불법 침략에 따라 국제사회가 우크라이나의 평화·안정을 지키기 위한 지원을 하고 있고, 한국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우크라이나에 재정·인도적 지원을 계속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태용 국가안보실장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미국이나 폴란드를 통한 우회적 지원에 대해 “폴란드를 통해서 우회하는 것도 사실은 없다”고 답했다.

미 국방부 역시 어떤 방식으로 포탄을 이송 중인지, 이송이 언제 완료되는지 등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절했으나 한국 정부와 포탄 구매를 두고 협의해왔다는 점은 인정했다고 WSJ는 설명했다.

한편 줄곧 미국산 F-16 전투기 지원을 요청해오던 우크라이나는 며칠 내로 우크라이나 조종사의 전투기 조종 훈련을 시작할 수 있다고 밝혀 F-16 전투기 지원이 코앞에 왔음을 시사했다. 안드리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실장은 이날 자국 TV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F-16 전투기 훈련 개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르면 며칠 내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김형 기자 m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