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BIFF 앞날, 영화제 준비·혁신위 구성에 달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사회 수습안 발표 사태 해결 실마리
전면 쇄신 이어져야 새로운 미래 기대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이사장이 24일 임시이사회가 열리는 부산 영화의전당 대회의실에 들어가려 하고 있다.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이사장이 24일 임시이사회가 열리는 부산 영화의전당 대회의실에 들어가려 하고 있다.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24일 이사회를 열어 최근의 내홍 사태를 타개하기 위한 수습 방안을 내놨다. 조종국 신임 운영위원장에게 자진 사퇴를 권고하고 사의를 표명한 허문영 집행위원장에게는 조건 없는 복귀를 촉구한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이용관 이사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올해 영화제의 성공적 마무리 뒤 사퇴’라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영화계의 요구를 대체로 받아들이면서도 이 이사장의 명예로운 퇴진의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사태 수습을 향한 첫 단추를 꿴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 이제 영화계 안팎의 눈과 귀는 이사회가 예고한 혁신위원회 구성과 BIFF 쇄신 방안 마련에 모아지게 됐다.

이사회의 결정은 ‘조직 사유화’ 논란을 빚은 이사장 측과 이를 비판해 온 영화계 사이에서 절충점을 모색한 고심의 결과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따라 엉킨 매듭을 푸는 첫 출발점으로서 조 위원장의 거취에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다. 조 위원장의 임명이 사실상 협의 없이 진행된 인사였다는 점은 이미 드러난 바 있다. 이사회가 안건 상정 절차 없이 본인 스스로의 결단을 권고한 만큼 조 위원장이 대승적 차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옳다. 허 위원장도 BIFF로의 복귀 요청에 서둘러 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이사장 역시 이사회의 결정에 따르는 지혜로운 처신이 요구된다. 이 모두가 BIFF 사태의 정상화와 영화제의 성공적 개최라는 대의를 위한 것이다.

근본적 해법이 필요한 과제는 이제 이사회가 출범을 다짐한 혁신위원회의 구성이다. 그동안의 구태를 벗고 BIFF의 면모를 새롭게 일신할 열쇠를 쥐고 있는 게 혁신위다. 이사회는 영화계 안팎의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인물, 그리고 시민을 대표하는 사회단체까지 아우르겠다고 했다. 이번 사태의 사달이 사람의 문제로부터 비롯됐다는 점에서 혁신위의 인적 구성부터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이견이 있을 수 없다. 세대와 성별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이 역시 타당하고 본다. 혁신위는 다양한 의견들이 폭넓게 받아들여지는 구조로 가야 할 것이다.

이번 BIFF 사태에서 낡은 조직 문화와 부실한 인사 시스템, 예산 관련 문제가 다 드러났다. 이를 전면 쇄신하는 일 없이는 올해 영화제의 성공적 개최 역시 장담할 수 없다. 〈부산일보〉 취재진이 집중 보도한 바 있지만, BIFF 이사회 자체가 쇄신 대상임을 잊어선 안 된다. 정관에 따르면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추천해 총회에서 선출하는데, 이사와 감사는 다시 이사장의 추천을 받아 선출하게 돼 있다. ‘돌려막기 인사’가 권력 집중의 폐해를 강화시켰다는 게 중론이다. BIFF의 쇄신은 이를 바꾸는 제도적 장치까지 포함하는 수준이어야 한다. 혁신위를 제대로 꾸려 BIFF의 완전한 변신을 꾀하지 않는 한, 올해로 28회째를 맞은 BIFF는 새로운 비전도 미래도 없을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