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노태악 등 선관위원 전원 사퇴를” 총공세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고위·의총 잇따라 열고 결의문
감사 거부·위원장 버티기 맹폭
“민주당 방패로 비리 은폐 시도”
선관위 금주 감사 수용 여부 논의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등이 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중앙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수용과 중앙선관위원 전원 사퇴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등이 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중앙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수용과 중앙선관위원 전원 사퇴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주말에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한 데 이어 5일 의원총회를 연달아 열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겨냥한 총공세에 나섰다. 여권은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거부 등을 비판하면서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을 포함한 선관위원 전원 사퇴를 압박하는 등 ‘선관위 때리기’에 나섰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선관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내부에서 어느 한 사람도 자정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한 몸처럼 쇄신을 막고 있는 선관위원들도 전원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은 이날 ‘선관위원 전원 사퇴, 감사원 감사 수용’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국민의힘이 그간 요구해 온 노 위원장 사퇴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선관위원 ‘전원 사퇴’를 공개적으로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선관위가 감사원 감사를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잇따랐다. 윤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노태악 위원장은 한계 상황에 이른 선관위를 바로 세우기에는 역부족이라고 국민이 평가한다. 하루라도 빨리 위원장이 사퇴하는 게 쇄신을 앞당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선관위가 감사원 직무감찰을 거부한 것은 ‘국민과의 전쟁’을 선포한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비난했다. 그는 “선관위가 유독 감사원 감사를 거부하며 더불어민주당 출신 전현희 위원장의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와 민주당 수적 우위의 국회 국정조사만 고집하는 것은 민주당을 방패 삼아 비리를 은폐하고 기득권을 지키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관위는 경찰 수사와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국회 국정조사는 수용한다면서도 헌법 97조와 국가공무원법 17조 등에 따라 감사원 직무감찰을 받을 수 없다는 ‘감사원 감사 거부’ 입장을 낸 바 있다. 파상 공세가 잇따르자 선관위 내부에선 특혜 채용과 관련해 ‘부분적 감찰 수용’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선관위는 이르면 이번 주 긴급회의를 열고 감사 수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선관위는 ‘감사원 감사 거부’라는 공식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북한의 선관위 해킹에 따른 자료 유출 문제점도 제기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북한 해킹 의혹과 관련해 “해킹 메일, 악성코드, 이메일 해킹 등 공격 사례가 있었다. 선관위는 악성코드 부분만 인지하고 나머지는 인지 자체를 못 하고 있었다”며 “선관위는 무슨 자료가 (북한으로)나갔는지 지금도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수용을 거듭 촉구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현재까지 밝혀진 것만 총 11건에 달하는 자녀 특혜 채용으로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선관위가 감사원 감사를 거부하고 있다”며 “수사기관 수사는 고발된 범죄사실에 한정될 수밖에 없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강제조사권이 없어 선관위가 제출하는 자료에만 의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특혜 채용에 대한 제대로 된 전수조사는 감사원 감사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며 감사원 감사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휴일인 전날에도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선관위 비판에 나섰다. 김기현 대표는 전날 긴급 최고위 직후 자청한 간담회 자리에서 "노 위원장이 (자진사퇴하지 않고)버티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저렇게 해서 선관위원장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겠느냐. 공정성, 투명성, 리더십 그런 품격이 다 사라지지 않았나”라고 압박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