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물질로 유명한 파이토케미컬, 한약 섭취로 효율 극대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톡! 한방] 말기암과 통합 암 치료

1~3기 암에서는 항암치료를 강력히 하기 때문에 부작용과 심각한 면역 저하와 체중 감소가 올 수 있다. 이때는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어서 정상 체중을 유지하며 체력 관리에 힘써야 한다.

암이 진행되거나 재발·전이된 경우를 4기라고 하며, 4기 암은 대부분 수술 방사선 치료를 할 수 없고 항암 치료만 하게 된다. 이때 항암 치료의 목적은 완치가 아니라 증상 완화와 암 진행을 늦추는 것이다. 그러니 항암 치료의 강도도 약하게 유지하고, 이 항암 치료만으로는 암을 완치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렇지만 주위에서 4기 암을 완치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는 식이요법을 비롯한 명상과 기도, 한약 복용과 약침 온열요법 등의 한방치료, 자연치료 등을 함께하는 통합 치료의 결과로 좋은 성과를 거둔 것이다.

식이요법으로는 먼저 ‘금해야 할 식품’이 있다. 기름에 튀긴 음식, 햄, 소시지 같은 육가공 식품, 설탕, 과자류, 청량음료, 즉석식품, 통조림, 빙과류 및 아이스크림, 숯불구이 등이 있다.

‘권하는 식품’은 항산화 물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생명력을 복원시켜 면역력을 높여 준다. 대표적인 항암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마늘: 알리신 성분은 살균 효과와 위암 예방 ②토마토: 가열해서 먹으면 리코펜 성분이 더 잘 흡수되며 전립선암과 폐암 억제 ③브로콜리: 항산화물질, 칼슘, 비타민C, 항암 작용이 강한 유황화합물 ④생강: 복부를 데워 주고 위와 장 기능을 향상해 암 예방 ⑤버섯: 렉틴은 암세포 확산의 방어 및 소염 ⑥블루베리: 안토시아닌 항산화 작용 ⑦견과류와 씨앗류: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및 항암 효과 ⑧녹차: 당뇨, 혈압에 좋고 폴리페놀 성분 등으로 항암 작용 ⑨귀리: 그리난, 베타글루칸 성분의 항암 작용 ⑩노니: 베타카로틴 및 비타민 등이 풍부.

암세포가 살 수 없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 이와 같이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채소, 과일, 견과류, 씨앗류, 버섯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천 년의 인체 검정으로 파이토케미컬 성분을 가장 잘 활용한 것이 한약이라고 볼 수 있다. 암 환자의 원인과 병리를 제대로 분석해 처방한 한약은 우리 몸을 항암 체질로 만들어 면역을 살리는 데 좋은 효능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항암에 좋은 식품은 유기농으로 재배한 신선한 것이 적합하며,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소화가 안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없을 것이다. 완치를 간절히 원하는 기도를 하고, 명상으로 마음을 챙기며 생명력을 복원시키는 한방 치료와 함께하는 통합 암 치료를 해나갈 때 말기 암도 완치의 기적을 드러낼 수 있다.

강재훈 맑은누리한의원 대표원장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