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은의 문화 캔버스] 뜨거운 여름에 떠나는 미술관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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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장

근대적 개념의 첫 공공미술관, 루브르
‘황금비율’ 밀로의 비너스 등 걸작들 즐비
아름다움은 진정한 평안·휴식 안겨 줘

영국의 대영 박물관, 미국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함께 세계 3대 박물관으로 손꼽히는 프랑스의 루브르 미술관은 60만 점이 넘는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시되는 작품 수만 3만 5000여 점에 이른다. 루브르는 16세기 프랑스와 1세 왕실에서 시작되어 450년이 넘는 긴 소장품 수집의 역사를 자랑한다.

루브르의 소장품은 나폴레옹 시대에 급격하게 늘어났다. 루브르가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유물은 나폴레옹 원정 당시 점령지에서 약탈한 전리품들이 많아 비난을 받기도 한다. 그래서 개관 초기에는 나폴레옹 미술관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나폴레옹 군대를 따라다니며 수집만 하는 수집관이 있었는데, 루브르의 세 개의 관 중 드농관은 유명했던 수집관 드농을 기려 이름 붙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논란과는 별도로 루브르는 프랑스인들에게는 프랑스혁명의 상징적 결과물로서 아주 중요한 곳이다. 민중들이 투쟁을 통해 왕과 귀족으로부터 직접 쟁취해 낸 민주주의의 상징이라는 역사적인 의미 때문이다. 본래 루브르는 프랑스 왕가가 사용했던 왕궁이자, 프랑스 왕들의 수집품들을 보존하던 곳이었다. 공화정 이후 나폴레옹은 이 루브르궁을 민중들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 것을 약속했다.

루브르는 1793년 대중들에게 처음 개방되었다. 이렇게 박물관을 귀족이 아닌 일반 대중에게 개방한 것은 루브르가 최초이다. 루브르가 중요한 것은 근대적 개념의 첫 공공미술관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현재 공공미술관들의 주요 기능은 대체로 ‘전시’ ‘교육’ ‘수집과 보존’, 이 세 가지이다. 루브르 이전에도 유럽에는 미술관들이 있었지만, 그것은 대체로 왕이나 귀족 가문이 부와 명예를 과시하기 위한, 수집한 예술품 ‘보존’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수장고’ 역할이 컸으며 특권층들에게만 작품을 보여 주었다. 지금 우리가 미술관의 기본적 역할로 여기는 ‘전시’와 ‘교육’이라는 기능은 바로 루브르 미술관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교양 있는 귀족 계층이 아닌 교육받지 못한 대중들에게 전시를 개방하기 위해서는 ‘교육’ 기능이 반드시 필요했다.

루브르에는 엄청난 분량의 중요한 미술 작품과 유물들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관람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작품이 있다. 그것은 바로 밀로스섬에서 발견된 고대 그리스의 ‘비너스’ 조각상이다. 본래 루브르는 이 작품을 그리스 시기 다른 조각상들과 같은 전시실에 전시했는데 사람들이 모두 다른 작품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비너스 앞에만 몰려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루브르는 비너스에게 혼자만의 전시 공간을 따로 마련해 주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이 비너스 조각에 그렇게 매료되었을까?

그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관람객들은 비너스에게서 완벽한 아름다움을 느낀 듯하다. 많은 이론가들이 이 완벽함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애를 썼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비너스의 얼굴과 몸 전체에 적용된 황금비율이다. 황금비율은 1대 1.618의 비례로서 고대로부터 완벽한 균형과 미의 법칙으로 여겨져 왔다. 황금비율은 고대 피라미드의 높이와 밑변으로부터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명함, 노트, 책의 가로와 세로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적용되는 비례 원칙이다. 이 황금비율은 보는 사람에게 안정되고 완벽한 균형과 미를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밀로의 비너스에는 이러한 고대의 비례와 균형의 규칙이 철저하게 적용되어 있다. 비너스의 몸 여러 곳에는 수많은 황금 비례가 발견된다.

그렇다면 그리스인들은 여신을 재현하는 데 왜 그렇게 강박적으로 황금비율을 적용했던 것일까? 그리스인들은 아름다움에서 신의 위력이 나온다고 보았으며, 아름다움을 구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비례와 균형이라고 여겼다. 그렇게 만들어진 결점 없는 이상화된 완벽한 존재로서 비너스는 시공을 초월하여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켜 왔다.

대리석으로 인간의 형상을 만들어 내는 조각의 기술은 이미 고대 그리스 시기에 확립되었다. 이상적인 비례와 균형을 갖춘 그리스 조각들은 르네상스 조각과 회화에 모범이 되었다. 특히 밀로의 비너스는 그리스 시기에 만들어진 조각으로 팔 부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원형 그대로 발굴되었다는 점에서 더 큰 가치가 있다. 대부분의 다른 그리스 조각들은 원형에 가깝게 발굴되거나 보존되는 경우가 드물었고, 남아 있는 대부분은 로마 시대 모작이기 때문이다.

밀로의 ‘비너스’는 다빈치의 ‘모나리자’, 루벤스의 ‘마리 드 메디치 연작’, 자크 루이 다비드의 ‘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 등의 걸작들과 함께 루브르를 찾는 관람자들에게 고전적인 미의 전형을 제시하면서 세계 3대 박물관으로서 루브르의 위상을 굳건히 해 주고 있다. 올여름 프랑스 루브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 작품들을 찾아보시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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