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고1, 진로 연관 과목 개설 여부 확인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라온 물금고3
동아리 선택도 미리 대비를

예비 고1 학생들의 일반계 고등학교 배정이 끝났다. 우선 예비 고1 학생들은 자신이 배정받은 고등학교의 홈페이지와 학교알리미를 통해 전반적인 학교 정보를 익히는 일이 중요하다.

특히 3개 학년의 교육과정을 보고 자신의 진로와 연결되는 교과목의 개설 여부를 점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을 위해서는 전공 관련한 교과목의 성취도와 함께 과목 이수 여부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동아리 선택도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진학하는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동아리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동아리를 3곳 정도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 인기가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는 모집 인원이 적은 경우가 많아 가입이 쉽지 않을 때도 있다.

자신의 학습 수준에 맞춰 주요 과목의 개념 정리 학습을 해두는 것도 중요하다. 고등학교는 중학교와 다르게 교과목별로 성적 산출 가중치가 주어지기 때문에 주요 과목 중심의 학습이 필요하다. 중학교에서 우수했던 학생의 성적이 고등학교 입학 이후 큰 폭으로 떨어지는 것은 주요 과목 성취도의 하락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이라면 입학 전까지 공학계열, 의학계열 등과 같이 자신이 원하는 진로 계열은 설정하는 것이 좋다. 고교학점제 체제에서는 자신의 진로에 따라 교과목을 신청하고 동아리나 진로활동 등 학교 생활을 계획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