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톡톡] 고교 학습량 방대… 일정 관리 습관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길선 개성고 교사

2024학년도 3월 새 학기가 시작됐다. 고등학교 1학년은 입학의 설렘보다는 진로에 대한 긴장과 부담이 앞선다. 슬기롭고 활기찬 고교 생활을 위해 미리 알고 준비하면 도움이 될 고교 평가 체계와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진로 탐색과 과목 선택, 학습·시간 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고등학교 내신 성적은 고교 생활의 핵심이자 대입에 직결된다. 공통과목과 일반선택과목은 1~9등급 상대평가, 진로선택과목은 성취도 A, B, C로 성적을 산출한다. 1학년은 전교생이 공통과목을 이수하므로 등급 확보가 비교적 수월하다. 고등학교를 시작하는 1학년에게 있어 충실한 학교생활을 바탕으로 한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는 필수이다. 학교생활기록부는 대입의 중요한 평가자료로, 특히 학업역량 평가와 연관성이 큰 교과학습 발달 상황은 크게 내신 성적과 세부 능력, 특기사항으로 구분된다.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은 수업 시간에 교사가 관찰한 내용을 기재하는 영역이기에 적극적인 학습 태도와 의지를 보이며 깊이 있게 학습하고 탐구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고등학교 1학년은 공통과목을 수강하면서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2, 3학년에 배울 교과목을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 각 학교에서는 1학년 1학기 진로 디자인 학기제를 통해 개인 맞춤형 진로 설계 및 고교학점제 연계 학업 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진로 체험과 탐색을 통해 자신의 꿈과 관심 분야를 찾을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게 좋다.

대입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하느냐는 희망 계열에 대한 관심과 진로 역량을 나타낸다. 과목 선택은 관심 대학의 전공 가이드북, 교과 이수 권장과목 안내, 〈어떤 과목을 언제 배울까〉, 〈청소년을 사로잡는 진로디자인〉 등의 책자를 대학, 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활용하면 된다.

고등학교는 방대한 학습량과 성적 관리를 위해 공부 습관과 시간 관리가 필수이다. 먼저 학습 플래너를 통해 수행평가,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의 평가 일정을 정리하고 ‘투 두 리스트’(To do list)를 만들어 스스로 일정을 관리하는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두 번째 가용시간을 확인하고 학습용 타이머를 이용해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확보하여 집중력을 높여야 한다.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생긴 공강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의 자투리 시간을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공부 습관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생활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수업 시간에 집중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고등학교 1학년, 치열한 경쟁과 예상치 못한 등급을 받고 첫 시험에 큰 좌절을 겪는 학생이 많다.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자신의 진로 탐색에 집중하면서 학교생활에 충실해야 한다. 충실한 학교생활은 대입에 대한 종합적인 대비책이 될 수 있다. 진로진학 상담이 필요한 경우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로 대면상담을 신청하거나 부산진학길마중 밴드 온라인 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