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준우 “선수들과 늘 소통하며 팀 잘 이끌겠다”

변현철 기자 byunhc@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작년 4년 총 47억 원 FA 계약
 지난 시즌 홈런 17개 팀 내 1위
 지명·4번 타자, 외야수로 출전
 부산 신축 구장 1억 기부 약속
 “팀 성적 좋아야 선수들도 빛나”

롯데 주장 전준우. 롯데 자이언츠 제공 롯데 주장 전준우. 롯데 자이언츠 제공

롯데 타선은 캡틴 전준우가 구심점 역할을 한다.

주로 지명타자와 4번 타자로 나설 전준우는 지난해 17개의 홈런을 날려 팀 내 1위를 기록했다. 2018시즌 33개의 홈런포를 가동한 좋은 기억도 있다.

전준우의 가장 큰 무기는 역시 꾸준함이다. 통산 타율이 3할에 달한다. 정교함은 기본이며 화끈한 ‘한 방’도 갖고 있다. 그는 “올해도 중심 타선에서 해결사 역할을 맡아야 할 것 같다”며 “아무래도 장타를 많이 치면 선수의 가치가 높아지지만, 일단 정확하게 타격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준우는 지난해 스토브리그에서 대박을 터뜨린 승리자 중 한 명이다. 지난해 자유계약선수(FA)가 된 그는 작년 연말 롯데와 4년 총 47억 원에 계약했다. 2008년부터 롯데에서 활약한 프랜차이즈 스타에 대한 충분한 예우였다. ‘영원한 롯데맨’으로 올해도 활약을 이어가게 된 전준우는 지난해 통산 1800안타를 달성하는 등 구단의 부문별 기록들을 차례로 바꿔나갈 명실상부한 프랜차이즈 스타이기도 하다.

롯데 주장 전준우. 롯데 자이언츠 제공 롯데 주장 전준우. 롯데 자이언츠 제공

2008년 신인드래프트 2차 2라운드(전체 15순위)로 롯데에 입단한 그는 이후 두 번의 자유계약선수를 거치는 동안 단 한 번도 다른 팀의 유니폼을 입지 않았다. 전준우는 “팬 분들께서 남아줘서 고맙다는 말을 많이 해주셨다. FA를 했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는 건 없는 듯하다. 그저 우리 팀이다, 더 잘해야 한다는 마음뿐”이라고 밝혔다.

2027년 인센티브 달성 시 부산의 새로운 야구장 건립에 1억 원을 기부하기로 계약할 만큼 팀에 대한 애정도 깊다.

전준우는 가장 먼저 “김태형 감독님이 오시면서 선수들이 더 잘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각오도 남다르다”면서 “감독님과 오랫동안 팀에서 함께하려면 선수들이 더 잘해서 좋은 성적을 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열심히 하고 있다. 선수 한 명 한 명이 다 잘하면 구단 전체의 성적도 좋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준우는 올해 주장을 맡으면서 책임감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고 했다. 올해 바뀐 선수도 많고 코치진 등 변화가 많다보니 자신이 선수들과도 늘 소통하고 이끌면서 올 시즌을 치러야겠다는 각오다.

롯데 주장 전준우. 롯데 자이언츠 제공 롯데 주장 전준우. 롯데 자이언츠 제공

‘올해는 가을에도 야구를 할 수 있겠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감독님께서도 올해는 가을야구, 또 3년 안에 우승하겠다고 말씀하셨고, 선수들도 이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며 “감독님과 같은 생각을 갖고 함께 가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감독에 대한 전준우의 기대와 존경심은 대단했다. 주장 결정에 대한 질문에 전준우는 “감독님이 먼저 주장 제안을 주셨고 바로 제가 하겠다고 답했다”면서 “올 시즌은 정말 한 번 (가을야구) 해보자 하셨는데 저도 할 수 있겠다는 자신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 감독에 대해 “우리나라 최초로 두산 베어스를 7년 연속 한국프로야구(KBO) 한국시리즈에 팀을 올려놓으신 감독”이라면서 “감독님만의 능력과 경험이 많다고 생각하고, 우리 선수들은 열심히만 하면 된다는 각오다. 너무 잘하실 것 같아서 선수들도 정말 감독님 마음에 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선수 각각의 눈빛이 달라질 정도”라고 덧붙였다.

전준우에게 목표가 있다면 첫 번째는 팀이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팀 성적이 좋아야 개개인도 빛날 수 있다고 믿는다”면서 “구체적으로는 감독님이 딱 정해주셨다. 올해는 포스트시즌(PS) 진출, 그 이후엔 우승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그것이 가장 이상적인 것 같다”고 재차 강조했다.

롯데 주장 전준우. 롯데 자이언츠 제공 롯데 주장 전준우. 롯데 자이언츠 제공

포지션에 대해 전준우는 “외야에 설 수도 있고 작년에도 지명타자로 좀 나갔었는데 올해도 지명타자로 나갈 수도 있다”면서 “감독님이 정해주시는 대로 따라갈 것”이라고 답변했다.

개인적인 목표에 대해서는 “올해도 건강하게 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요즘은 시스템도 좋아진 만큼 몸 관리도 잘해서 할 수 있을 때까지 야구를 계속하고 싶다. 나이가 든다고 해서 처지지 않도록 하겠다. 저는 경험이 있는 만큼 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변현철 기자 byunhc@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