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여야 네거티브로 치닫는 총선, 유권자 두렵지 않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비방·고발 난무, 정책·공약 경쟁 실종
정정당당한 자세로 국민 선택 청해야

22대 총선이 16일 앞으로 다가온 25일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종합상황실 현황판에 후보자 등록현황 등이 표시돼 있다. 연합뉴스 22대 총선이 16일 앞으로 다가온 25일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종합상황실 현황판에 후보자 등록현황 등이 표시돼 있다. 연합뉴스

4·10 총선과 관련해 벌써부터 여야 간 고발이 난무하는 등 과열·혼탁 양상이 보여 걱정이다. 특히 집권 여당과 제1 야당의 수장에 대한 난타전이 점입가경이다. 야권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마이크를 들고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여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비례정당 후보 지지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고발하는 식이다. 후보들 사이 고발전도 치열하다. 정치자금법 위반,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등을 비롯해 성적 비하 홍보물 게시 의혹까지 이유도 갖가지다. 이처럼 선거가 후보 또는 정당 간 네거티브 양상으로 치달으면서 유권자들이 기대하는 건실한 공약·정책 경쟁은 실종 상태다.

선거에 임하는 당 대표들의 입도 점점 거칠어진다. 한 위원장과 이 대표는 최근 ‘깽판’이니 ‘난장판’이니 하는 단어를 동원하며 상대방의 선거 정책을 노골적으로 비난했다. 두 사람은 이전에도 한쪽이 “패륜 공천”이라 비난하면 다른 쪽에선 “천박한 언행”이라고 반박하는 등 저열한 말싸움으로 유권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 주었다. 한 위원장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사이 공방은 날이 서 있다. 한 위원장이 조 대표에게 “극단주의 세력”이라고 비난하자, 조 대표는 “수사받을 준비나 하라”고 응대하는 등 서로에 대한 적개심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이 모두가 유권자를 안중에 두지 않는 오만한 모습이라 할 것이다.

상대방에 대한 거친 네거티브 공격은 여야 후보가 팽팽한 접전을 벌이는 지역구에서 그 정도가 더 치열하기 마련이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예상외로 접전이 예상되는 부울경에서도 마찬가지다. 여야 후보 사이 고소·고발을 비롯한 비방전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부산의 한 지역구에선 야당 후보가 불법 홍보 현수막을 내걸었다는 이유로 여당 후보에게 선관위에 고발당했으며, 경남 양산에선 야당 후보가 여당 후보의 응급실 활용 관련 발언을 문제 삼아 선관위와 검찰에 고발했다. 공약이나 정책 제시보다는 상대 후보를 깎아 내림으로써 반사이익을 얻는 데 급급한 이런 행태를 유권자들이 곱게 볼 리 만무하다.

총선은 지역을 위해 일하는 대표자를 뽑는 절차다. 그런데 선거 과정에서 네거티브 전략이 판을 치면 지역 현안은 뒷전으로 밀려나기 마련이고,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들이 보게 된다. 그뿐인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호 비방 탓에 사회 갈등은 증폭되고 정치에 대한 혐오 역시 커질 수밖에 없다. 선거에 나서는 후보는 자신의 강점과 추구하는 정책을 유권자에게 상세히 알려 투표 선택의 기준으로 삼도록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를 외면하고 네거티브 전략에 치중하는 태도는 유권자를 극도로 무시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이제부터라도 후보들과 각 당은 정정당당하게 총선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