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도 성형시킬 수 있다고?

김효정 기자 teres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지오 ‘감각성형’전 20일까지
‘박치→음악천재’ 기발한 상상

김지오 ‘헤비메탈 소년의 욕망-눈으로 연주하다’. 작가 제공 김지오 ‘헤비메탈 소년의 욕망-눈으로 연주하다’. 작가 제공

영화에서 과거로 이동한 주인공이 현대 기술에 관해 이야기하다 이상한 사람 취급당하던 장면을 본 적이 있다. 주인공이 간 시대에서 개인 컴퓨터(PC)가 막 등장해 사람들이 놀라워하는데 주인공은 “앞으로 컴퓨터가 작아져 손에 들고 다니고 전화로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가 비웃음을 당하게 된다. 지금은 흔하게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과거엔 말도 안 되는 헛소리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제이무브먼트 갤러리에서 열리는 부산대 김지오 교수의 ‘감각성형’ 전시를 보며 앞서 말한 영화 속 장면이 떠올랐다. 전시에선 앞으로 인간의 감각도 성형이 가능하다는 것을 회화, 영상을 통해 선명하게 보여준다.

김 교수는 “인간의 뇌에 컴퓨터칩을 이식해 인간의 능력을 올리는 기술이 진행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기본 감각을 강화하고 음감, 리듬감 등 예술적 공감각 기능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추측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1층 전시실에는 ‘헤비메탈 소년의 욕망-눈으로 연주하다’라는 키네틱 아트 작품이 있다. 작가는 자신의 얼굴을 3D 프린팅으로 재현했고, 재현된 얼굴 속 눈동자가 움직이며 드럼의 심벌즈를 연주한다. 김 교수는 취미로 드럼을 연주하는데, 악보가 바로 뇌에 입력돼 굳이 연습을 하지 않아도 바로 연주를 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는 바람이 늘 있었다고 한다. 그 욕망이 작품으로 탄생한 것이다. 지하 1층 전시실에는 ‘박치’에게 리듬 감각을 증강시키는 내용의 관객 체험형 설치 작품도 있다.


감각성형에 관한 내용을 담은 페이트 다큐. 작가 제공 감각성형에 관한 내용을 담은 페이트 다큐. 작가 제공

김지오 ‘감각성형’. 작가 제공 김지오 ‘감각성형’. 작가 제공

영화관처럼 꾸민 공간에선 재미있는 영상을 볼 수 있다. ‘리듬감 성형’ 시술을 받은 일반인이 천재 드러머로 변신하는 페이크 다큐이다. 글로벌 대기업이 진행하는 감각성형 광고 영상도 볼 수 있다. 김 교수가 배우와 촬영 감독을 섭외해 직접 제작했다. 완성도가 높아 영상이 실제 현실처럼 느껴질 정도이다.

감각성형을 광고하는 대형 포스터 그림도 있다. 지금은 미디어 아티스트로 유명하지만, 서양화를 전공한 김 교수의 장기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전시에선 회화를 비롯해 영상 미디어 설치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작품들이 있다. 전시는 20일까지 열린다.




김효정 기자 teres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