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참패 사과했지만 국정운영 쇄신 방안은 없어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 대통령 국무회의 모두발언

“선거 결과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소통 미흡 인정·민심 경청 강조
“국정 기조 고수하되 조화에 노력”
야당 대표 회동·협치 강화 빠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국민의 뜻을 잘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면서 총선 참패 이후 처음으로 사과했다. 하지만 기존의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선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언급했고, 구체적인 쇄신 방안은 내놓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며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께서 바라시는 변화가 무엇인지, 어떤 것이 국민과 나라를 위한 길인지 더 깊이 고민하고 살피겠다”며 거듭 ‘민생’을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총선 결과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별도의 대국민 담화나 기자회견을 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TV로 생중계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내놓았다. 특히 윤 대통령의 사과 발언은 육성으로 국민들에게 전해지지 않았다. 이날 오후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기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을 간접적으로 전하는 형식으로 사과했다.

윤 대통령은 총선 결과를 두고 “당의 선거 운동이 평가받은 것이지만 한편으론 국정 운영이 국민의 매서운 평가를 받은 것으로 봐야 한다”며 “그 본질은 더 소통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정의 방향은 옳지만, 국정을 운영하는 스타일과 소통 방식에 문제가 있지 않으냐가 절대 다수 의견인 것 같다”며 “국정 기조는 지난 대선을 통해 응축된 우리 국민의 총체적 의견이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추진해 왔던 국정 기조나 원칙은 (그대로)가져가되, 그동안 제기됐던 여러 기술적인 문제라든지 소통·예산·입법의 문제는 잘 조화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여당의 총선 패배 이후 여야에서 일제히 터져 나오는 야당 대표와의 회동이나, 협치 강화 방안을 직접 거론하지 않았다. 오히려 “무분별한 현금 지원과 포퓰리즘으로 나라의 미래를 망치는 것”이라며 “경제적 포퓰리즘은 정치적 집단주의와 전체주의와 상통하는 것이다. 우리 미래에 비추어보면 마약과 같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10 총선 과정에서 공약으로 내놓은 ‘1인당 25만 원 민생회복 지원금’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와의 회담 가능성에 대해 “(윤 대통령이)국민을 위해서라면 못할 게 뭐가 있느냐고 했는데 그 안에 답이 포함돼 있다”며 “모두가 다 열려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야당과 소통할 때도 늘 여당이 함께해야 하는 측면도 있다”며 “여당의 지도체제가 완전히 갖춰진 것은 아닌 것 같아 여당을 위해서도, 야당을 위해서도 최소한의 물리적인 시간은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이 이 대표와의 단독회담보다는 여당과 다른 야당의 대표들까지 함께 만나는 형식을 취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전망이 나왔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