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용 의약품,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24 수산용 의약품 해설집 발간
수품원 홈페이지에서 열람 가능

수산용 의약품 제품 요약 해설집 표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제공 수산용 의약품 제품 요약 해설집 표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제공

최신 수산용 의약품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 사용 기준 정보 등을 담은 전자책이 공개됐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하 ‘수품원’)은 2024년도 수산용 의약품 제품 요약해설집과 전자책을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해설집은 어업인과 관련 단체, 관계기관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설집에는 수산용 항생·항균제, 구충제, 백신, 소독제, 관상어 전용 의약품 등 총 1152개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항생·항균제 526개, 구충제 93개, 백신 39개, 소독제 29개, 관상어 전용 10개, 소화제 70개, 대사성제 379개, 마취제 3개, 호르몬제 1개, 보조 의약품 2개로 구성돼 있어 다양한 수산용 의약품을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수품원은 올해부터 시행된 수산물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Positive List System) 정착을 위해 의약품 연구를 수행했다. PLS란 약품의 잔류 허용 기준이 미설정된 새로운 물질의 경우 일률적으로 엄격한 기준(0.01mg/kg)을 적용해 관리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수품원은 신규 허가 제품과 사용 가능 어종이 확대된 248개 제품을 발굴했으며 이번 해설집에 수록됐다.

발간된 해설집은 어업인과 관련 단체, 관계기관 등에 4000부가 무료로 배포되며, 전자책은 수품원 홈페이지 내 수산용의약품관리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양영진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장은 "PLS 시행으로 양식 현장에서 수산용 의약품 사용·관리와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기준이 엄격해지고 있으므로 본 해설집이 안전한 수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